메뉴 건너뛰기

close

오거돈 부산시장이 17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시정 혁신 방안과 과제를 발표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17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시정 혁신 방안과 과제를 발표했다.
ⓒ 부산광역시

관련사진보기


오거돈 부산시장이 민선 7기 시정 혁신과 관련한 비전을 발표했다. 임기 초반 공직 사회의 변화를 끌어내 차후 시정 전반을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17일 오전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을 연 오 시장은 "변화의 첫 출발은 공직 사회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지난 30년 동안 특정 정치집단이 부산의 권력을 독점하면서 시민의 목소리는 묵살되었고 시민의 생각은 시정에 반영되지 못한 채 철저하게 외면당해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 시장은 전임 시정에 대해 "시민의 삶을 도외시하고 그저 눈에 보이는 외적 성장 방식에 주력하면서 시민의 불만과 시정에 대한 불신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민선 7기는 '이래서는 더 이상은 안 되겠다'는 실망감과 근본적인 변화를 염원하는 시민의 의지로 탄생했다"면서 "이와 같은 시민의 기대를 추진 동력으로 삼아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부산 시정부터 먼저 변화시키겠다"라고 다짐했다.

공직사회에서 시작한 변화가 부산 전역으로 번져나가게끔 하기 위한 '강도 높은 시정 혁신'을 약속한 오 시장이 가장 먼저 꺼내든 건 "개발과 성장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의 전환이다.

이를 위해 오 시장은 "인권과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등 사회적 가치 중심의 예산 편성은 물론 재정사업 평가 시에도 사회 영향평가 요소에 대한 심사를 강화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의 효율성, 실적 중심 인사·조직·성과평가 체계를 시민의 삶 관점으로 전환하겠다"고 덧붙였다.

민관 협치 대폭 강화... 공직비리 무관용 원칙 재확인

남성 중심인 부산시 관료 문화에는 변화를 예고했다. 오 시장은 여성임용 목표제 시행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24%까지 여성 관리직의 비율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공무원 성과평가에는 사회적 가치 분야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계획도 담았다.

민·관 협치 역시 시정 혁신의 주요 과제로 정했다. 정책 기획 단계에서부터 시민협의회나 원탁회의 방식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온라인 시민청원제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공급자 관점에서 개방하던 회의실이나 체육시설 같은 공공시설도 대폭 확대 개방하기로 했다.

전임 시장 시절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던 공직 비리 문제에는 더는 선처를 베풀지 않는다는 원칙을 밝혔다. 오 시장은 "공공분야 채용 비리를 중점 감사하여 채용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바로 세우고, 금품수수와 같은 고질적 비리도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동시에 오 시장은 "권력 관계에 의한 성폭력, 성희롱 근절은 새로운 시대적 과제가 된 만큼 공직사회가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완전히 뿌리 뽑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이미지를 주었던 기존의 행정 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한 '시민 중심 4대 행정 혁신'도 이날 발표했다. 스마트 원스톱 행정서비스 구축 등을 통한 '행정서비스 혁신', 수평적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한 '창의 행정 실현', 신산업 창출에 바탕이 될 '규제 개혁', '행정·재정 낭비 제로 시정'이 4대 행정 혁신의 주요 내용이다.

오 시장은 "부산 시정의 혁신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시작되었고 시민 모두가 만족하실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시정 혁신 과제들을 제도로 정착시켜 변화와 혁신이 일상화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오거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