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성평등의 문제는 여성가족부(여가부)만의 의무가 아니라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하는 고유의 업무, 각 부처 장관들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며 보다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이번 주는 양성평등 주간이다. 올해는 그 의미가 더 특별하게 다가온다"며 "'적어도 성평등 문제만큼은 이번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다'는 체감을 국민들께 드릴 수 있도록 전 부처가 여가부와 함께 힘을 모아달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전 부처의 성희롱·성폭력 방지대책이 보고된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선 관계 부처 합동으로 성희롱·성폭력 방지 보완 대책이 보고된다"며 "그동안 정부가 이미 발표한 대책들도 많은데 또 다시 보완 대책이 발표된다는 것은, (전보다) 더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요한 건 대책이 아니라 발표한 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하는 것이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우리가 모으는 의지가 각 부처의 일선 행정기관과 현장까지 제대로 스며들어 철저히 이행되게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직장 영역에선 고용부, 군대 영역에선 국방부 등 각 부처 장관들이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늘 발표되는 보완 대책이 국민들이 체감하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모든 행정역량을 투입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해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김상곤 교육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대법관 임명 제청 앞둔 문 대통령... "대책보다 중요한 건 대책의 철저한 이행"

문재인 대통령은 대법관 임명 제청을 앞두고 있어, 이와 관련한 변화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관련해 "저는 어제(2일) 대법원장님으로부터 여성 대법관 후보를 임명 제청받았다. 그대로 임명된다면 여성 대법관이 사상 최초로 4명으로 늘게 된다"며 "오늘 오후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가 출범하는데, 이런 성격의 정부위원회로서는 사상 최초로 여성 위원 숫자가 과반수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앞서 대선 후보 시절 "남녀 동수 내각 구성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공약했던 문 대통령은 현재 18부 5처 17청 장관급 기관장 19개 중 여섯 자리를 여성으로 임명, 헌정 사상 첫 여성 장관 30% 시대를 열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등이 그 주인공이다.

전날(2일) 김명수 대법원장은 오는 8월 퇴임 예정인 고영한·김창석·김신 대법관 후임으로 김선수 대표변호사(법무법인 시민), 노정희 법원도서관장,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 등을 임명제청했다. 이 중 여성인 노 관장이 대법관에 임명되면 전체 대법관 14명(대법원장 포함) 중 여성은 총 4명이 된다(관련 기사: 새 대법관 후보에 김선수·이동원·노정희 임명제청).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태풍 피해도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남해안 지역을 통과하고 있다. 태풍 영향권인 제주·부산 등 남해안 지역은 집중호우와 강풍 피해가 우려된다"며 "정부는 태풍이 대한해협을 통과해 완전히 소멸할 때까지 계속 긴장감을 가지고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성평등, #페미니스트대통령, #문재인 대법관, #여성 대법관, #성평등 주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