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전한학교급식을위한경남연대는 6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민해복, 농민행복, 노동공생을 위한 민선 7기 지방선거 정책협약 결과 보고"를 했다.
 안전한학교급식을위한경남연대는 6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민해복, 농민행복, 노동공생을 위한 민선 7기 지방선거 정책협약 결과 보고"를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학부모들이 2014년 홍준표 전 경남지사 때 무상급식 중단과 같은 사태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며 지방선거 경남지사·교육감·시장·군수 후보를 대상으로 '친환경 무상급식 발전·확대' 등에 대한 입장을 물어 그 결과를 공개했다.

무상급식 중단 때 만들어진 단체인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경남연대'(아래 경남연대)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도민행복·농민행복·도농공생을 위한 지방선거 정책협약 결과"를 발표했다.

경남연대는 메일로 70명의 후보들한테 '정책협약' 내용을 제안하고, 60명한테서 '연락'을 받았으며 나머지는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순환와 공생의 지역 먹을거리 종합계획 수립', '도농공생의 친환경공공급식 조달체계 구축', '지역농업주체로서 가족농·청년농과 여성농민 육성', '환경보전형 농업시스템 구축으로 지속가능 농업 실현'을 후보들한테 제안했다.

이같은 정책협약에는 절반 가량의 후보가 동의했다. 김경수·김태호 경남지사 후보, 김선유·박종훈 교육감 후보, 허성무·조진래·정규헌·석영철·안상수 창원시장 후보가 '동의'했다.

그리고 갈상돈·김동우(진주), 강석주·강석우·진의장(통영), 백두현(고성), 차상돈(사천), 허성곤·정장수·허점도(김해), 조성환·박일호(밀양), 변광용(거제), 김충규(의령), 김용철·배한극(함안), 김일권·나동연(양산), 윤상기(하동), 장충남·이철호(남해), 서필상·진병영(함양), 허기도(산청), 김기범·안철우(거창) 후보도 뜻을 같이 했다.

김경수 후보는 '먹을거리 정책 담당관 제도 신설'에 대해, 허성무 후보와 정재영 후보는 '지역단위 농업환경보전 직접지불제 도입'에 대해 각각 별도 검토의견을 냈다.

경남연대는 "2014년 홍준표 전 지사의 독단과 독선, 도의회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옛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의 무상급식 예산 전액 삭감 등에 의해 1년간 친환경무상급식이 중단되는 아픔을 겪었다"며 "이에 수많은 학부모와 도민들이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해 참으로 어려운 투쟁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를 맞아 다시는 이런 아픔과 고통 없이 경남의 친환경 무상급식 발전과 확대, 도민의 먹을거리 안전 기본권 확보, 무너져가는 농어업의 회생과 친환경농업의 토대 구축을 위해 후보들을 대상으로 정책협약을 벌였다"고 밝혔다.


태그:#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