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트럼프 미국 대통령,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왼쪽부터 트럼프 미국 대통령,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 연합뉴스/EPA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5일 6·12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구체화됐지만 관련한 언급을 자제하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남북미 종전선언 및 불가침 확약과 관련해 "종전선언과 불가침 확약이 같이 가는 건 아니다. 종전선언이 먼저"라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백악관 발 소식으로 북미정상회담 날짜가 정해진 데 대해 "따로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라면서 "매 사안마다 청와대가 입장을 내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고 답하는 등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또 "종전선언과 관련해 (북미간) 지금 어느 정도로 진행되는지 제가 정보가 없다"면서도 "만약 (불가침 확약을) 한다고 하면, 종전선언이 이뤄지고 난 뒤에 논의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불가침 문제는, 이게 선언인지 확약인지 조약인지, 그 형태에 따라 굉장히 달라지므로 현 단계에서 같이 논의될 성격은 아니라고 보인다"라는 추가 설명이다.

이는 같은날 오전 나온 <한겨레> 보도와 관련해 답하며 나온 내용이다. 이날 <한겨레>는 '한반도 정세 흐름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미 3자 종전선언에 '한반도 전쟁 종결 선언'과 '불가침 확약' 등 핵심 내용을 담으려 노력 중"이라며 "핵심은 미국이 북한을 군사적으로 공격하지 않는다는 확약"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27일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한다"라고 말했고, 이어 또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상호불가침 약속이라든지 적대행위금지라든지, 북한의 안보 우려를 해소할 방안도 여럿 검토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고위관계자는 또 '미 백악관 대변인이 판문점 실무회담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했다. 남북미 간 종전선언이 현 단계에서 어느 정도로 얘기되고 있나'라는 질문에도 "정보가 없다. 드릴 말씀이 없다"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청와대의 이런 신중한 태도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불필요한 구설수를 만들지 않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5일 오전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희망한다"라며 "종전선언 등 추가 의제는 북미회담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남북미와 국제사회와의 협의로 추진할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그 또한 "북미간의 비공개 회담 내용은 정부가 언급 할 사안이 아니"라며 발언을 아끼는 모양새였다.

[관련 기사]
문 대통령, 왜 중국 뺀 '남북미' 종전선언 말했을까
[일문일답] 청와대 "미국, 회담 성공시 북한에 경협 의사 있다"


태그:#청와대, #불가침확약, #종전선언, #북미정상회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