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사진은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과 대화 나누고 있는 모습.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사진은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과 대화 나누고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아래 평화와 정의) 등 여야 3개 교섭단체가 1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자유한국당은 상식과 정도의 정치로 돌아오기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6월 임시국회를 단독으로 소집한 것에 대한 일갈이었다.

앞서 이들 교섭단체는 20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을 제대로 시작조차 못한 상황에서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것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으로 체포동의안이 제출된 권성동 한국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장, 강원 강릉시)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비판해 왔다.

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동철·평화와 정의 장병완 원내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5월 31일부터 지방선거 운동이 시작되고, 6월 13일 선거일까지 국회가 운영될 수 없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이를 인식하면서도 한국당은 6월 국회를 단독 소집하고 6월 1일 오후 2시를 본회의 집회 시각으로 지정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국회 운영 그 자체보다 체포동의안이 제출된 소속의원을 위한 방탄국회로 비판 받을 수밖에 없는 행위"라며 "이 때문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그 누구도 국회 소집에 동의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는 '방탄의 장소'가 아니다"

이들은 또 "20대 국회 전반기는 국민들의 많은 지탄을 받아왔다"라며 "오히려 국민에게 '불체포 특권' '해외 출장' 등 부정적 인식만 각인됐다. 여야 가릴 것 없이 모두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는 '방탄의 장소'가 아니다. 국회는 '민의의 전당'이요, '민생과 개혁을 위한 무한 책임의 공간'이어야 한다"라며 "이에 우리 3교섭단체 대표는 상식과 책임 대신 방탄을 택한 한국당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깊은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방탄 국회' 비판을 정치공세로 치부하고 있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5월 30일 논평에서 "국회법상 정기국회 개회 이전 매 짝수 달에 임시국회를 열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반기 원 구성을 위해 법이 정해놓은 절차에 따라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것은 정례적이고 당연한 일"이라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단은 물론, 원 구성 협상조차 진행되지 않아 실질적인 국회 운영이 불가능한 점 등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당이 단독 소집한 1일 국회 본회의 개의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하루 종일 부산 지방선거 지원 유세에 나설 예정이다.


태그:#권성동 체포동의안, #방탄국회, #자유한국당 , #6.13 지방선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