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0월11일 서울 세종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윤석헌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이 혁신위 논의현황 및 1차 권고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10월11일 서울 세종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윤석헌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이 혁신위 논의현황 및 1차 권고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금융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새 금융감독원장에 윤석헌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가 내정됐다. 윤 내정자는 지난해 말 금융위원장 직속 금융행정혁신위원회(아래 혁신위)의 위원장을 지냈고, 당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차명계좌에 대한 과징금 부과 등을 권고하는 등 개혁성향 학자로 알려져 있다.

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위 의결을 거쳐 윤 교수를 신임 금감원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앞서 김기식 전 금감원장이 지난달 16일 중도 사퇴하면서 금감원장 자리는 공석이었다.

윤 내정자는 경기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온 뒤 미국 산타클라라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윤 내정자는 한국금융학회 회장, 숭실대 교수,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에는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 서울대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혁신위원장 시절 "이건희 차명계좌 과징금 부과" 권고...금융위 뒤늦게 수용

이날 금융위는 "윤 내정자는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융감독 분야의 혁신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적임자로 평가돼 금융감독원장으로 제청했다"고 밝혔다.

개혁성향 학자로 꼽히는 윤 내정자는 작년 12월 금융행정혁신위원장으로서 금융개혁 권고안을 주도했다. 그는 당시 각종 금융개혁 관련 내용을 직접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정치권 등에서 논란이 일었던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와 관련해, 금융당국의 소극적인 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 2008년 삼성 특검으로 드러난 이 회장의 차명계좌에 대해, 금융실명제 이전 계좌에 과징금과 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것. 그는 "1993년 8월 이전에 만들어진 차명계좌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결국 금융위는 이같은 권고안을 받아들였고, 지난 3월 국세청을 통해 삼성증권 등에 과세를 통보했다. 또 지난달에는 이 회장 차명계좌를 개설해준 증권사 4곳에 과징금을 부과했었다.

"노동자추천이사제 적극 검토 권고", "키코사건 재조사해야" 강조하기도

이와 함께 윤 내정자는 금융권의 노동자 경영참여에 대해서 "금융회사에 노동자추천이사제도는 지배구조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이해관계자 간 심도 있는 논의 후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이밖에 윤 내정자는 많은 중소기업들이 은행에서 금융상품을 잘못 팔아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키코(KIKO)사건'을 재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은행의) 사기성, (은행이 기업들에)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은 점 등 여러 의문점이 있다"면서 "나중에 (사기로 볼 수 있는) 증거가 드러났는데 이를 중시하지 않은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판매가) 잘못 됐다고 생각한다"며 "민사에서 대법원 판결이 나왔지만 당연히 형사 쪽에선 희망이 남아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더불어 윤 내정자는 당시 금융위 내부에서 금융감독과 금융산업진흥정책 업무를 실질적으로 구분하고,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을 검토하라고 권고했었다.

윤 내정자는 금융위원장의 임명 제청 이후 대통령 임명을 거쳐 신임 금감원장으로 취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금융권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태 등 현안이 산적해있다.


태그:#윤석헌, #금융감독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