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1년 9월 21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제66차 유엔 총회 참석차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 한덕수 주미대사(왼쪽), 김숙 주UN 대사의 영접을 받고 있다.
 지난 2011년 9월 21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제66차 유엔 총회 참석차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 한덕수 주미대사(왼쪽), 김숙 주UN 대사의 영접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검찰의 참고인 소환 조사에 불응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29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김 여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김 여사가 불응해 결국 무산됐다. 

이 전 대통령 측 정동기 변호사에 따르면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께서 현재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무슨 명목으로 검찰 조사에 응하겠나"라며 "대통령께서 옥중에서 고생하고 있는데 나 혼자 편하게 지내는 것도 마음이 편치 않다. 검찰 조사에 응할 수가 없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30일 "김 여사를 29일 비공개로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그 전날 김 여사가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알려와 조사가 진행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검찰청사나 논현동 자택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약 10시간 동안 조사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김 여사 측 변호인과 협의해왔다.

김 여사는 지난 27일까지만 해도 검찰 조사에 대비해 예행연습을 하는 등 조사에 응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이 계속 검찰 조사를 거부하자 태도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 측은 지난 28일 오후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라는 취지의 입장문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2007년 대선을 전후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현금 3억5천만 원과 의류 1천여 만 원 어치를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이 제기 된 바 있다. 또 대통령 재임 기간인 2011년 이 전 회장이 현금 1억 원이 담긴 명품 가방을 건네는 데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한편, 지난 22일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은 4월 1일이 구속만료(10일) 예정이었으나 30일 검찰이 연장을 신청해 오는 4월 10일 구속 기간이 만료된다. 검찰은 구속기간이 만료되기 전 이 전 대통령을 기소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은 현재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돼 있고 검찰 조사를 전면 거부 중이다.


태그:#김윤옥, #이명박, #MB, #다스, #이팔성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