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독한 이민 생활은 독일에서의 한국인 이민 생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한국과 다른 독일의 육아, 생활, 회사 문화 등을 재미있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편집자말]
독일에서 딸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공원을 소개해드릴게요. 이 공원 이름은 'Favoritepark'입니다.

정문 앞에는 'schloss'(성)가 보이고, 뒷문의 'S-Bahn'(지하철) 쪽으로는 'Monrepos'와 연결됩니다. 아래 사진에 보면 'Naturschtzgebiet und Wildpark'라고 적혀 있는 거 보이시나요? 자연보호구역과 야생동물사육공원이라는 뜻입니다.

지도
▲ 지도 지도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자연보호구역과 야생동물사육공원이지만 가족 단위로도 많이 오고, 주변 학교의 학생들, 데이트, 조깅 등등 정말 많은 분들이 찾는 공원이에요. 입장료요? 무료입니다. 

정문을 지나자 마자 보이는 Schloss Favorite. 언덕 정중앙에 자리잡고 있어서 이 공원을 더 빛내줍니다. 한겨울의 공원 모습이라 휑한 느낌도 있지만 Schloss Favorite 건물의 색감이 워낙 예뻐서 삭막한 느낌은 안 들어요.

자연보호구역 공원 안에있는 성
▲ Schloss Favorite 자연보호구역 공원 안에있는 성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길고 긴 산책로는 양쪽으로 커다란 나무들이 있어서 운치를 더해줍니다. 봄여름에는 나뭇잎이 우거져서 싱그러운 느낌이고요. 워낙 큰 나무들이 햇볕을 막아주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분들이 여름에도 나무그늘의 벤치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피크닉 오는 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지요. 겨울과 여름 어느 계절에 찾아가도 멋지고 힐링을 할 수 있는 장소인 것 같아요!

자연보호구역 공원내 산책로
▲ 자연보호구역 산책로 자연보호구역 공원내 산책로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자연보호구역 내 산책로
▲ 자연보호구역 자연보호구역 내 산책로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이곳이 들어가면 안 되는 금지구역입니다. 자연보호구역이라는 거죠. 푯말이 곳곳에 세워져 있어 산책로를 벗어나 저곳으로 가까이 가는 분들은 없습니다. 오로지 사슴들의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관리와 보존이 잘되고있는 자연보호구역 공원
▲ 자연보호구역 관리와 보존이 잘되고있는 자연보호구역 공원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자연보호구역이 가까워질수록 많은 사슴들을 쉽게 만날 수 있어요. 우루루루루루 몰려다니기도 하고 따로 이동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이 사슴들과 교감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완전 작은 아기 사슴도 쉽게 무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말 귀여워요. 아이와 함께 오는 가족들은 사슴들 먹이를 미리 챙겨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직접 먹이도 주고, 가까이에서 사슴들을 볼 수 있도록 어른들이 도와주더라구요.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볼수있는 사슴
▲ 야생동물사육공원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볼수있는 사슴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만날수있는 아기사슴
▲ 아기사슴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만날수있는 아기사슴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먹이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사슴들이 아이들을 피하지 않아서 같이 어울려 놀기도 합니다. 두 돌도 안 된 아기들이 쫓아다니니까 도망갔다가 다시 가까이 오고, 또 도망갔다가 가까이 오고. 아래 사진은 아가들과 사슴들의 탐색전 같지요?

저렇게 어릴 때부터 공원에서 아이들이 가까이에서 사슴을 보고 느끼고 교감할 수 있도록 이 공원을 이용하는 모든 시민들이 자연보호구역을 함께 지켜나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아이들과 사슴들
▲ 사슴들과 가까이 노는 아이들 야생동물사육공원에서 아이들과 사슴들
ⓒ 이상연

관련사진보기


독일은 이런 자연보호구역에 야생동물사육공원이 꽤 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임에도 관리가 철저하게 된다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는 공원임에도 작은 쓰레기조차 찾아볼 수 없고, 사슴들에게 이상한 음식을 주는 이들도 없습니다. 자연보호구역이라고 표시되어있는 곳에 함부로 발을 들여놓는 사람들도 없고요. 시민들이 함께 이 공원과 야생동물들을 지키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장소입니다.

한국도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서 누구나 이용 가능한 야생동물사육공원이 생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근처에 이런 장소가 있으면 아이에게는 산교육이 되고, 누구나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태그:#자연보호구역, #야생동물사육공원, #독일공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일에서 육아중입니다 한국과 다른 독일의 육아와 문화이야기 공유합니다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