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2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마련한 연회에 참석해 시 주석과 대화하는 모습.
▲ 김정은 중국 방문, 시진핑 주석 인민대회당서 연회 개최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26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마련한 연회에 참석해 시 주석과 대화하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비핵화 합의 시 북한의 경제발전을 돕는다'고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경제협력 중심의 북핵 해결 방식에 중국도 한 발 담그고 나선 것이다.

북중 양 정상 간의 대화는 28일 오전 중국의 <신화통신>과 CCTV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보도됐다. 신화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 답방·특사·서신교환 등 북중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한다 ▲ 양국의 전통인 당 대 당 교류 등을 복원하고 다양한 교류협력을 활성화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한다 ▲ 평화·개발·협력·호혜의 기치를 높이 들고 두 나라 인민들의 삶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일, 지역의 평화·안정·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중국과 북한이 함께 노력한다 ▲ 양국 인민 사이의 교류, 특히 젊은이들의 교류를 활성화해 우호친선의 기반을 강화한다 등 네 가지를 먼저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큰 격려와 영감을 주는 말씀"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 "오랜 선배 지도자들이 만들어온 우의는 절대 흔들려선 안 된다. 현재의 새로운 형세에서 북중 우의를 발전시키는 것은 북한의 전략적 선택이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시 주석의 제안을 전격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시 주석은 북미, 남북 정상회담이 예정된 것과 관련해 "북한의 중대한 노력에 찬사를 보낸다"고 높이 평가하면서 비핵화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에 대해 우리는 비핵화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며 "우리는 남북관계 개선 시도를 지지하고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관련국들에 실질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화의 초점이 비핵화에 있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도 "현재 한반도 정세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주동적으로 긴장 완화 조치를 취했고 평화적인 대화를 제안했다. 선대의 유훈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우리의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남북 관계를 협력의 관계로 변화시키기 위해 남북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고,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며 "남조선과 미국이 선의를 갖고 우리의 노력에 응해 평화 안정의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단계적으로 보조를 맞춘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경제협력 중심' 북핵 해결과 맞닿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나흘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이 환영 만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건배하는 모습.
▲ 건배하는 김정은-시진핑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나흘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위원장이 환영 만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건배하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한 시 주석의 반응은 보도되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에 이어진 환영 만찬에서 한 건배사를 보면 시 주석이 회담 때 어떻게 답했는지 엿볼 수 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건배사 말미에 "친선적인 이웃나라이며 친근한 동지로서 우리는 조선(북한) 동지들이 정치적 안정을 수호하고 경제발전을 추동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굳게 지지하며 조선의 사회주의 건설 위업에서 새롭고 보다 큰 성과를 끊임없이 거둘 것을 축원하며 이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 북한의 정치적 안정 수호 노력 ▲ 경제발전을 위한 노력을 적극 돕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앞서 시 주석이 '한반도 비핵화'를 강조한 걸 고려하면 '북미,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합의를 이뤄내 한반도가 정치적으로 안정되면 중국이 북한의 경제발전을 적극 돕겠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이는 비핵화 추진에 있어 '평화 공존'과 '경제협력'을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과도 일맥상통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해 "회담 자료를 준비할 때 우리 입장에서가 아니라 중립적인 입장에서 각각의 제안 사항들이 남북과 미국에 각각 어떤 이익이 되는지, 우리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북한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또 미국의 이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익들을 서로 어떻게 주고받게 되는 것인지 이런 것을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해달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중국과 북한에도 경제적으로 큰 이익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강조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경제협력 중심' 북핵 해결 방식에 또 하나의 큰 '물주'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태그:#시진핑, #김정은, #비핵화, #경제협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