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에 제윤경, 민홍철, 김경수 의원이 참석했다.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에 제윤경, 민홍철, 김경수 의원이 참석했다.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에서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에서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통영 성동조선해양과 진해 STX조선해양의 중형조선소가 수주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가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려 관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경남지역 노·사·정·관이 한 목소리로 '고용이 보장된 회생 방안'을 요구했고, 정부부처와 채권은행 관계자들은 "감안해서 참고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앞으로 어떤 구체적인 대책이 나올지 관심을 끈다.

이날 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산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등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또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과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하원오 경남대책위 대표 등이 참여했고,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노사 관계자들도 함께 했다.

이날 간담회는 모두 발언이 끝난 뒤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정부 부처와 은행 관계자들이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는 않았고, 경남지역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잘 들었다며, 감안해서 참고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경남도와 민주당 경남도당에 따르면, 민홍철 의원(김해갑)은 "문재인 정부뿐만 아니라 당 역시 조선 산업의 활성화, 구조조정 방안 등 새로운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며 "경남은 대형 조선소뿐만이 아니라 중형조선소도 많은 만큼 노동자 생존권이 걸린 중형조선소 문제도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노사정, 금융이 각각 생각의 차이가 있는 만큼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고 노동자 일방의 희생이 아닌 긍정적인 방향이 제시되는 간담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경수 의원(김해을)은 "조선산업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계속 논의를 해 왔었다. 조선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기존의 방식이 아닌, 현장, 노동자, 지역경제가 공존공생하는 방식이 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노사정 대화가 복원된 것처럼 조선산업 부분의 사회적 대타협이 오늘 간담회의 최소한의 결과물이 될 수 있을 것이고 이런 점들이 실사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며 "이번 간담회가 노사정, 금융계까지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첫 계기가 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민주당 사천남해하동지역위원장인 제윤경 의원(비례대표)은 "얼마 전에 대우조선 구조조정 안이 사회적 이슈였었고 당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한 구조조정 방식이 어느 정도 합의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구조조정, 정부의 지원 대책 등이 노동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장에서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인지 다시 확인하고 바로 잡을 부분은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지역경제에 매우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국가경쟁력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도내 중형조선소에 대하여 금융논리뿐만 아니라 산업적 측면과 지역경제를 균형 있게 고려한 정부의 컨설팅 결과와 함께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책이 조속히 수립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향후에도 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도내 중형조선소가 정상화되는 날까지 민관협의체를 중심으로 관계기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원오 상임대표는 "2016년부터 조선 산업이 힘들어지기 시작했고, 대형 조선소에 대한 정부 지원이 이뤄지면서 중형조선소도 자연스레 살아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러지 못했다"며 "성동, STX 등 조선소가 무너지면 지역 경제도 함께 무너진다. 여야를 막론하고 경남의 조선소를 살리는데 마음을 한데 모은 것처럼 좋은 결과가 있는 간담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류조환 본부장은 "이 자리가 조선사 실사 전에 마련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있는 일자리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회생방안이 마련될 때 조선소와 노동자가 함께 사는 방안이 나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회계법인은 두 업체에 대한 '컨설팅 실사'를 벌였고, 정부와 은행은 실사를 바탕으로 해 두 업체에 대한 지원 대책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가 열렸다.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가 열렸다.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태그:#중형조선소, #제윤경, #김경수, #민홍철, #한경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