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기 전 하얀 장미를 들고 성추행 피해를 폭로한 서지현 검사를 응원하고 있다.
▲ 우원식 원내대표와 하얀 장미 그리고 서지현 검사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기 전 하얀 장미를 들고 성추행 피해를 폭로한 서지현 검사를 응원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어렵게 용기를 내어 진실을 밝힌 서지현 검사를 응원합니다."

미리 준비한 연설문에는 없는 말이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연설 시작 직전 하얀 장미를 꺼내 들어 검찰 내 성폭력 사건을 폭로한 서지현 통영지청 검사를 언급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차별과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이 땅의 모든 여성들을 응원한다"라고 말을 맺었다. 그의 말이 끝나자 본회의장에서는 작은 박수소리가 새어나왔다. 

우 원내대표가 이날 선보인 '하얀 장미 들기'는 미국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시작한 성폭력 고발 캠페인 '미투'(#MeToo) 운동의 일환으로, 지난 28일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레이디 가가 등 해외 스타들이 여성들의 성폭력 고발을 응원하기 위해 하얀 장미를 든 것을 본 따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국론분열로 망국의 고통 과오 반복해선 안돼"

우 원내대표가 연설을 통해 가장 주력한 것은 '대야' 설득이었다. 개헌 일정을 지켜달라는 요청부터, 한국당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설득까지. 특히 그는 이날 연설에서 '정쟁'이라는 단어를 다섯 번 언급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정쟁을 중단하자는 읍소의 반복이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는 각 잡기로 남북이 함께하는 올림픽에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데 대한 항변이기도 했다.

그는 "야당 의원님들께 간곡히 호소한다"라는 말을 서두로 "한 세기 전 국론 분열로 망국의 고통을 겪었던 과오를 다시는 반복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민국의 새 도약은 물론 우리 청년들의 미래 또한 달려있다"라면서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정쟁을 멈춰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던 이유도 이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개헌시기 확정에 대한 요청도 사실 상 자유한국당을 향한 것이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30일)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개헌안 논의는) 이제 협상을 해야 되므로, 개헌 시기를 못 박는 것은 참 우둔한 짓이다"라고 여당의 요구를 비판한 바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특별히 강조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그 시기로, 지난 대선 당시 여야 모두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약속했다"라면서 "일정 등을 감안했을 때 늦어도 3월 초까지는 개헌안이 확정돼야하는 만큼 보다 속도를 낼 것을 호소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우원식, ##METOO, #서지현, #검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