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을 비롯한 지역 지방공공기관에서 채용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방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최종결과'를 발표했는데, 경남지역 상당수 지방공공기관들이 적발되었다.

기재부와 행안부는 2013~2017년 사이 전국 824개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청탁과 부장지시 여부,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등 전반에 걸쳐 '채용 비리 특별점검'을 벌였다.

그 결과 489개 기관에서 1488건의 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적발된 비리 유형으로는 모집공고 위반이 297건으로 가장 많았고, 면접 시험위원 구성 부적절 266건, 규정 미비 171건, 부당한 평가 기준 143건, 채용요건 미충족 112건, 선발 인원 변경 38건, 기타 501건 순이었다.

적발된 1488건 중 채용비리 혐의가 짙은 26개 기관 중 26개 기관에 대해서는 수사의뢰했거나 하기로 했다.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으로 이번에 수사의뢰된 공공기관은 경남무역, 경남테크노파크,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의 3곳이다.

경남무역은 "팀장의 조카가 당해 채용에 응시했음에도 임용과 인사 등 직무에 회피 없이 특혜 채용"됐다.

경남테크노파크는 "인사위원 총 9명 중 내부위원 4명이 면접전형에 참여하는 등 이해관계인의 기피 또는 제척 없이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있다.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은 "면접심사 시 모 간부가 인사위원으로 참여하여 특정인에게만 면접점수 100점을 주는 등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

경남에서 징계 대상 기관은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조직위원회, 경남한방약초연구소, 경상남도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김해산업진흥의생명융합재단, 양산시복지재단, 창원문화재단, 창원시시설관리공단,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이다.

기재부는 "채용비위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조치함으로써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하고, 그 이행 결과는 경영공시를 통해 통합 공개할 계획"이라 했다.

또 기재부는 "현재 운영 중인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상설 운영하여, 신고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고, 지방공공기관의 인사와 채용에 대한 전문과정을 개설하여 채용을 직접 처리하는 인사담당자 등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경상남도청 전경.
 경상남도청 전경.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채용비리,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경상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