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북성포구 매립 중단과 갯벌 살리기, 어업유산 지정 등을 요구했다.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북성포구 매립 중단과 갯벌 살리기, 어업유산 지정 등을 요구했다.
ⓒ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인천지방해양수산청(아래 인천해수청)이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조성 사업(아래 북성포구 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아래 시민모임)은 "갯벌 복원으로 지속가능 발전을 이야기하는 시대에 역행한다"며 "인천해수청은 갯벌 매립 사업을 중단하고 환경개선과 갯벌 살리기에 나서야 하며, 북성포구 선상파시를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북성포구 매립이 준설토 투기장이 필요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라, 땅 투기 개발 사업이라고 주장하며, 인천해수청이 2016년 11월 시민모임에 보낸 공문에 '추가 준설토 투기장은 불필요한 상황으로 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이 준설토 투기장 수요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북성포구 인근인 영종도에 준설토 투기장 조성이 완공단계에 접어들었고, 인천신항 배후단지 조성에 필요한 준설토가 부족해 인천해수청이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시민모임은 또, 북성포구 매립이 인천해수청이 주장하는 환경개선 사업도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사업의 기대효과로 '퇴적물 등의 악취 정비와 주거환경 개선'을 명시하고 있지만, 평가서 어디에서도 오·폐수 정화시설에 대한 내용은 없다는 것이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매립하려는 북성포구의 어선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매립하려는 북성포구의 어선들
ⓒ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관련사진보기


북성포구는 과거 만석부두·화수부두와 함께 수도권 3대 어항으로 불렸다. 그러나 1975년 연안부두 일대가 매립돼 어시장이 신포동에서 연안부두로 이전하며 쇠락하기 시작했다. 이후 바닷물에 밀려온 해저토가 쌓여 여름마다 악취가 발생해, 환경개선을 요구하는 민원이 많아졌다.

인천해수청은 이 환경개선 요구 민원으로 북성포구 매립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매립예정지로 흘러드는 오폐수를 가좌하수처리장으로 보내겠다는 원론적 입장뿐, 제대로 된 대책이 없다고 시민모임은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인천해수청이 2015년 6월 인천시·중구·동구와 체결한 업무분담 협약에 환경개선 내용은 없고, 투기장 건설 이후 토지소유권·분양·임대 등의 내용만 담겨있다"며 "이는 환경개선 사업이 아닌 부동산 투기사업임을 스스로 밝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양수산부가 제주도 해녀 어업, 전남 보성 뻘배어업, 경남 남해 죽방렴어업을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한 것을 언급하며 "북성포구 선상파시도 수도권 시민들이 아직 찾고 있는 어업유산이기에 그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인천해수청이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매립을 강행한다면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강구할 것이며, 6월 지방선거에 인천 내항과 만석부두, 화수부두와 연계한 북성포구 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을 쟁점화하고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진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악취 해결과 환경개선을 위해 매립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사업명에 '준설토 투기장'이 들어간 것은, 일반적으로 쓰는 표현이어서 그렇게 한 것이지 투기장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은 아니다. 매립되면 해당 부지가 국유지가 되는데, 지역주민들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의해 공원이나 주차장 등 필요한 시설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이다. 땅장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환경개선과 관련한 질문에는 "환경영향평가서는 인근 아파트 등 주택가에서 나오는 오폐수를 지자체가 가좌하수처리장으로 관을 연결해 차집·처리 하는 것을 조건으로 환경부가 승인한 것이다. 오·폐수 처리나 환경개선 등의 장점이 있다"고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북성포구, #어선, #준설토투기장, #어업유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