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도 인권위원회 의원들이 충남도의회에 인권조례 폐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남도 인권위원회 의원들이 충남도의회에 인권조례 폐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도 인권위원회는 17일 일부 충남도의회 의원들의 충남 인권조례 폐지 움직임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충남도 인권위원회(위원장 우주형, 아래 인권위)가 직접 나서 기자회견까지 열고 충남도 인권조례 폐지 움직임에 제동을 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 24명과 국민의 당 소속 1명 등 일부 충남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15일 도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충남 인권조례 폐지 조례안을 발의했다. 도 의원들이 충남도 인권조례 폐지에 집단적으로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충남도 인권위원회는 충남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보이고 있는 자가당착과 이율 배반에 대해 개탄과 우려를 표한다"며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짓밟는 조례 폐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월 지역의 일부 개신교계는 인권조례 폐지를 청구한 바 있다. 이후 일부 개신교계와 보수 시민단체들은 충남 인권 조례 폐지와 관련된 집회와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인권위는 "알려진 바와 같이 충남 인권 조례는 사실상 자유한국당이 주도해 제정했다"며 "2015년 개정 당시 35인의 찬성으로 통과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제 와서 일부 종교세력의 주장에 편승해 조례를 폐지하려 하고 있다"며 "입장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며 조례 폐지를 하겠다는 것이 과연 도의원으로서 보여야 할 모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인권위는 또 "더욱이 인권조례 폐지를 추진하는 자유한국당의 윤리강령과 규칙에는 사회적 약자, 소수자와 소외계층을 배려하고 보호한다고 되어 있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은 자신들의 정당에서 제정한 윤리강령과 규칙에서 규정한 내용을 정면 부정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인권위는 "우리 인권위원들은 충남도 의회가 도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신성한 권한과 역할을 올바로 이행할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앞으로 인권조례를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요열 인권 위원은 "충남도 의회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폭거를 저지른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태그:#충남도 인권조례 , #충남인권조례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