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고 있다/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제공
 ▲ 항공기 엔진을 정비하고 있다/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제공
ⓒ 김대균

관련사진보기


충북도가 전폭적으로 추진한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의 무리한 추진에 83억원의 예산이 사장될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져 이시종 충북지사의 3선 도전에 치명적인 아킬레스건이 될 전망이다.

3일 감사원은 '지방자치단체 개발사업 추진 실태' 감사보고서에서 청주공항MRO 사업과 관련해 발표했다.

감사원에 보고서에 따르면 충북도는 사업추진 중 핵심 역할인 아시아나항공 등이 청주공항 MRO사업의 착공 연기를 요청했지만 사업추진 가능성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를 묵살하고 부지조성을 강행해 물의를 빚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감사원은 충북도에 '기관 조치'가 내려지면서 실패한 사업임을 재차 확인하게 됐다.

청주공항 MRO사업을 추진한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은 2015년 1월 아시아나항공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청주공항 활주로와 MRO사업부지에 복토비용 49억여원 등 총 83억여원을 집행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들며 중앙정부 예산 지원 여부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었다.

같은해 3월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MRO단지 조성 연기를 요청했지만 도와 경자청이 무리한 추진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2016년 8월 26일 사업 참여를 포기하며 청주공항MRO 사업은 결과적으로 사실상 중단된 셈이다.

무리한 추진에 충북도의회는 '청주공항MRO사업점검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복토가 진행 중인 사업단지의 공사 중단을 요청했고 급기야 전상헌 전 경자청장을 자리를 내놓는 상황까지도 벌어졌다.

도가 공들인 MRO사업은 결과적으로 항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정부지원산업에 선정됐고 국토부는 경남 사천을 MRO 산업 중심 메카로 육성 할 방침을 세웠다.

감사원은 "불확실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며 도에 '기관주의' 조치를 내렸다.

도는 감사원의 지적에 대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었다"며 "MRO사업 유치를 위해서 선제대응이 필요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반박했다.

감사원 감사결과로 청주공항MRO 사업 좌초는 2조원 대 이란투자 실패,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포기와 함께 이시종 도지사의 최대 실패 정책으로 손꼽히게 됐다.

올해 지방선거에 3선 도전이 사실화하고 되고 있는 시점에서 잇따른 감사원 조치로 선거를 치러야 하는 큰 부담 작용과 더불어 이 지사의 책임론까지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여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청주공항 MRO사업, # 감사원 감사, #이시종 충북지사, #지방선거 직격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