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무상급식 식품비 분담비율 이원화는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얄팍한 눈속임에 불과한 것이며, 정치적 쇼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1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지적했다.

경남도의회는 경남도청과 경남도교육청에서 넘어온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경남도의회는 예산안에 대해 상임위원회 심의를 한 다음, 이번 주에 예결특위 심의를 거친다. 그리고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어 확정지을 예정이다.

경남도와 교육청은 2010년 무상급식 식품비 분담비율을 3(교육청):3(도청):4(시군청)의 비율에 합의했다. 그러다가 홍준표 전 경남지사 때 무상급식이 중단되었고, 2016년 5:1:4의 비율로 진행되었다. 올해까지는 읍면지역 초중고교, 동지역 초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이 실시됐다.

그러다가 지난 11월 경남도청과 교육청은 교육행정협의를 벌여, 무상급식을 동지역 중학교까지 확대하면서 식품비 분담을 4:2:4의 비율로 하기로 했다. 이 합의에 따라 경남도와 교육청은 새해 예산안을 짜 도의회로 넘긴 것이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이 절대 다수인 경남도의회가 식품비 분담비율을 조정했다. 도의회 기획행정위는 지난 5일, 경남도 내년도 당초예산안 중 교육지원담당관 소관 학교급식비 233억 7000여만 원을 21억 원 증액한 254억 7000만 원으로 계수조정해 의결했다.

이 증액안이 확정되면 경남도와 도교육청이 내년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시행에 따라 합의했던 재원 분담비율 4(교육청):2(도청):4(시·군)는 없던 것으로 된다. 대신 기존 무상급식 대상(읍면지역 초중고교, 동지역 초교)은 5:1:4를 유지하고, 확대되는 무상급식 대상(동지역 중학교)은 0:6:4로 정하자는 것으로, 이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다.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1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회는 이원화된 분담비율 파기하고, 급식 관련 예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도와 도교육청의 합의안에 따라 적극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1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회는 이원화된 분담비율 파기하고, 급식 관련 예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도와 도교육청의 합의안에 따라 적극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합의안에 따라 적극 이행하라"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도의회는 이원화된 분담비율 파기하고 급식 관련 예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도와 도교육청의 합의안에 따라 적극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파행으로 무상급식 논란이 아직까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은 채 있다"며 "2018년도 무상급식 세출예산안에 대해 도와 교육청이 합의한 4:2:4 비율에 대해 안타깝지만 경남의 무상급식 확대 발전을 위한 첫 발걸음이라 생각하여 이를 이행할 것을 도의회에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고 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아직까지도 자신들의 합의안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식으로 도와 교육청을 압박하고 있어 참으로 어이가 없다"고 했다.

이어 "이미 알고 있듯이 도를 견제해야 할 도의회가 전임 홍준표 지사 시절 도민들의 목소리는 뒤로 한 채 오로지 홍준표 전 지사의 독단과 독선의 행정을 지지하고 거수기 역할을 적극적으로 자행하였던 도의회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런 도의회가 현 도지사 권한대행의 광폭행보가 우려된다며 견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볼 때 그때는 무엇을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도의회, 도, 도교육청 모두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 확대 방침에는 동의한 상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와 교육청이 합의한 4:2:4 비율을 버리고 그들이 주장하는 이원화된 분담비율인 교육청:도청:시군청의 5:1:4에 추가되는 증가분을 도와 시군이 0:6:4로 하자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얄팍한 눈속임에 불과한 것이며, 정치적 쇼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이러한 도의회의 안은 교육·급식 주체인 교육청의 역할을 배제하는 것이며, 복잡하고 이원화된 지원 체계로 인한 업무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며 "더불어 현재 전국에서 가장 높은 분담비율을 지원하고 있는 도교육청의 부담을 높여 고등학교 무상급식 확대 등 더 이상 경남의 무상급식 확대를 어렵게 할 것이다. 무엇 때문에 이렇게 해야 하는가?"라 했다.

이들은 "협치 정신에 위배되고 전임 선출직 지사가 합의한 정책기조를 지사 권한대행이 바꿀 수  없다는 이유 등 해괴한 논리와 복잡하고 이원화된 분담비율 제안으로 경남 무상급식 발전에 딴지를 걸고 있는 경남도의회와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다시 한 번 밝히지만 어렵게 합의한 도와 도교육청 양 기관의 합의안을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적극 이행하길 바란다"고 했다.


태그:#무상급식, #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