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아래 공항지부)가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에 정부가 나서 중재·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아래 공항공사)가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도 미치지 못하는 내용을 주장하는 등, 협의가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공항지부는 "공항공사가 변화를 거부하며 경쟁채용과 정년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에도 미치지 못하는 내용을 주장한다"며 "정규직 전환을 선도해야 할 인천공항에서 협의가 계속 평행선만 달리고 지체되면 안 된다고 판단해 정부의 중재와 조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공항지부는 "인천공항에서 정규직 전환 결정이 해를 넘기거나 공항공사의 '직접고용 제로'가 관철된다면, 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이 크게 훼손될 것이며, 인천공항을 바라보고 있는 정규직 전환 대상 기관 800여 개가 줄줄이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항공사는 정규직 전환 방식으로 별도 회사 설립을 통한 경쟁채용 등을 제시했고, 이와 관련해 공항지부는 ▲ 고용안정 ▲ 모(母=공항공사) 회사와 차별 방지 ▲ 독립성 ▲ 분할 최소화 ▲ 모 회사와 교섭 등을 제시했다. 이를 수용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해 노사가 수용할 수 있는 중재를 정부에 요청한 것이다.

공항지부는 "내년 1월 제2여객터미널 개장과 2월 평창올림픽 등, 인천공항을 필요로 하는 국가 중대 사안들이 있기에 정부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정부에 중재를 요청한 것이 공항공사와 대화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노사전문가협의회에 개방적인 자세로 계속 임할 것이니, 공항공사도 전향적인 태도로 협상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공항, #노조, #정부, #중재요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