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경주시청에서 열린 경주역부지활용방안 구상 보고회에는 10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28일 경주시청에서 열린 경주역부지활용방안 구상 보고회에는 10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 경주포커스

관련사진보기


복선전철화로 2018년 동해남부선, 2020년 중앙선 경주 통과 구간이 폐선한다. 도심권에 있는 현재 경주역은 2019년이면 그 역할을 다하고 KTX신경주역으로 통합된다.

때문에 경주역사 활용방안은 폐선부지 활용방안과 함께 경주시민들, 그중에서도 도심권 시민들의 지대한 관심사다. 침체된 구도심 상권회복의 기회로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오래 전부터 경주시장이나 국회의원에 출마하는 정치인들은 경주역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구상을 내고 표심을 공략해 왔다. 대부분 경주를 대표하는 행정, 상업 중심공간으로, 경주시청과 법원검찰청사 등 행정기관과 상업기능을 합친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경주시도 2015년부터 2016년 8월까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동해남부선 및 중앙선 경주통과구간 철도역사 및 폐철도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의뢰하며 폐쇄되는 경주역 활용방안 모색에 나섰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용역결과보고서를 통해 경주역부지를 복합문화공간 및 종합행정 타운조성 등 2개의 대안을 제시했다.

경주시는 이 보고서를 기초로 좀더 구체적이고 본격적으로 경주역 부지 활용방안 계획수립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대구경북연구원에 8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주역사 부지 행정복합타운및 시청 상징공장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및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지난 28일 경주시청에서 중간보고회 성격의 '경주역부지 활용구상'보고회를 가졌다. 연구원측이 제시한 활용구상은, 종전 정치인들이 제시했던 공약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경주역부지에 경주시청, 시의회 등 행정시설이 들어서는 행정기능과 도심관광, 문화, 창업, 상업기능을 갖춘 행정복합타운 건립을 최우선 고려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은 것이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활용방안은 시민들에게 적지 않은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종합행정타운을 조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구상을 밝혔지만, 정작 경주역으로 이전할 공공기관 수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지나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지난 6월 청사 이전계획이 있는 경주경찰서, 경주소방서, 대구지검경주지청을 비롯해 경주시에 소재한 1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하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경주역부지로 청사를 이전하겠다는 의향이 있는 기관은 경주시청 및 시의회를 제외하고는 단 3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소방서, 국민연금관리공단경주영천지사, 대구보호관찰소 경주지소등만 경주역 부지로 청사를 전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이다.

이전하겠다는 기관 중에서 대구보호관찰소 경주지소는 2019년부터 2020년 사이에 청사를 이전할 계획이어서 경주역부지 개발이 본격화되는 2020년 이후에는 경주시를 포함해 행정타운에 들어설 공공기관이 고작 4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이같은 행정수요를 감안, 전체 1만9410㎡의 경주역 개발 가용부지 가운데 행정타운 조성에는 전체면적의 21.6%에 불과한 3만2000㎡를 배정한 계획을 내놓았다.

지난 28일 열린 설명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도심권 시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경주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수가 예상보다 적고, 개발면적 또한 현재상태로 진행하면  시청, 경찰서, 보건소, 법원, 등기소, 소방서 등의 행정시설을 통합함으로써 시민들이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하겠다던 행정타운조성의 장점이 크게 퇴색하는 것은 물론 유동인구 증가를 통한 도심상권 활성화라는 목표도 실현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부동에서 참석한 한 주민은 "경주역자리에 많은 공공시설이 들어서고, 이를 이용하는 유동인구 증가를 통해 도심상권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계획을 보면 시청, 시의회 이외에는 다른기관이 들어설 공간 자체가 부족하다, 이는 이름만 행정복합 타운일 뿐 실제로는 동천동에 있는 경주시청과 시의회만 경주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공공기관 시설 확충을 위한 경주시의 노력을 요구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이날 제시된 주민들의 의견을 최종보고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12월 중순에 최종보고서가 제출될 예정이어서 도심권 주민들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될지는 불투명하다. 이전하지 않겠다던 공공기관을 억지로 경주역부지로 이전하게 할수도 없는 노릇이다.

게다가 공공기관 수요조사는 이미 지난 6월 대구경북연구원이 공문을 통해 조사한 것이어서 향후 경주역부지로 이전할 공공기관 수가 증가될 가능성은 지극히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경주역부지 활용방안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명회를 열었다는 경주시는 정작 참석한 시민들에게는 A4용지 2장짜리 자료만 배포해 비판을 자초했다. 2쪽 중 1장은 연구원측의 보고서를 거칠게 요약했고, 나머지 1장은 도면으로 만든 자료였다. 이종근 전경주시의원은 "자료가 너무 부실해 무슨 내용인지 도저히 파악하기 어렵다"며 "설명회를 하려면 주민들이 알 수 있게 자료부터 제대로 만들어서 배포해야 하는것 아니냐"며 경주시를 비판했다.

주민들의 지적에 대해 대경연구원 관계자는 "경주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답변한 반면 경주시 관계자는 취재기자들에게조차 "최종 확정된 계획이 아니기 때문에 배포하기 어렵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지극히 형식적인 설명회"라거나 "요색행위"라는 비판이 주민들과 취재기자들 사이에서 터져 나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신문 경주포커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경주포커스, #경주역활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