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교육청(박종훈 교육감)이 교직원 갑질행위 예방과 근절 대책을 마련했다. 23일 교육청은 "교직원 갑질 행위 예방·근절 계획을 마련해 일선 학교로 안내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국방부의 공관병·골프병·테니스병, 경찰청, 외교부 등의 상급자가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사적 지시, 폭언 등을 일삼은 부당한 사례가 밝혀지면서 사회 전반에서 갑질 행위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교육청은 "다양한 직종이 근무하는 학교에서 잠깐의 방심으로 일어나는 갑질 행위를 예방·근절시키기 위해 갑질 신고 센터 등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경남도교육청은 교육청 감사관을 '갑질 전담 감찰담당관'으로 지정하고 각급 학교의 행동강령책임관인 교감을 더불어 지정해, 갑질 예방교육, 갑질 피해 신고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갑질 피해를 당한 교직원은 도교육청 감사관 또는 소속 기관(학교)에 신고·상담할 수 있으며,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감신문고 '부패비리신고'를 이용하거나 전화(1577-8539)로 쉽게 신고할 수 있다.

교육청은 "갑질 전담 감찰담당관은 갑질 피해에 대해 사실을 확인하고 피해자에 대한 전문 상담 등 힐링 대책을 마련하며, 예방 교육 등 관련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며 "갑질을 한 가해자에 대해서는 엄정한 조사로 인사 조치와 신분상 조치를 병행하여 피해자를 보호할 예정"이라 했다.

경남도교육청 조재규 감사관은 "앞으로 교육청 공무원 행동강령에 사적 지시 금지를 명시하고, 관리자 등 교직원 대상으로 갑질 피해 사례 등 연수를 강화할 것이다"며 "교직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2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급자의 우월의식과 하급자를 무시하는 태도에서부터 비롯되는 갑질의 특성상, 차별과 갑질의 종착지는 언제나 비정규직 노동자가 되는 것도 사실"이라며 "차별과 갑질문화, 학교에서부터 걷어내자"고 했다.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도교육청, #갑질행위, #감사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