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청사롤 들어서고 있다.
이날 전 전 수석은 “다시 한번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들의 일탈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도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 검찰 소환된 전병헌 전 수석 "청와대 누가 된 것 같아 참담하다"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청사롤 들어서고 있다. 이날 전 전 수석은 “다시 한번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들의 일탈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도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범죄 혐의가 있어 수사를 할 뿐이다."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 중인 검찰의 입장은 이렇다. 최근 검찰의 칼이 여·야를 가리지 않고 향하면서 그 배경을 두고 의구심이 증폭했다. 하지만 내부자들은 저 한마디로 모든 의혹에 선을 긋는다.

20일 검찰은 여야 정치권을 향한 수사가 최고조에 이르렀음을 명확히 보여줬다. 이날 오전에는 새 정부 출범 불과 195일 만에 청와대 고위급 인사인 전병헌 전 수석이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출석했다.

그로부터 약 10분 후인 오전 10시 6분에는 지난 정권 최고 실세 중 한 명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 등을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으로 압수수색 중이라는 공지 문자가 출입기자들에게 전달됐다.

전 전 수석은 3선 국회의원을 하며 민주당 원내대표와 최고위원을 지냈다. 또 지난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 캠프에 전략본부장을 맡았고, 대선 승리 이후에는 선임 수석비서관으로 청와대에 한 축을 담당했다.

또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를 지냈을 뿐 아니라,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두 정부의 최고위급 인사들이 동시에 검찰 수사망에 포위된 모양새였다.

검찰, 여야 동시 수사... 여의도에선 의미심장한 움직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상기 법무부 장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수처설치법 제정 관련 당정청회의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공수처설치법 추진, 손 잡는 당정청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박상기 법무부 장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수처설치법 제정 관련 당정청회의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적폐 수사에 몰입하던 검찰이 현직 청와대 정무수석을 수사선상에 올리는 것은 충분히 '이상 기류'로 볼 수 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전 전 수석 수사가 최 의원 수사 등 최근의 적폐 수사에 대한 물타기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과도한 적폐수사와 개혁 작업에 대한 검찰의 '항명'이라는 말도 흘러나왔다.

하지만 실제 검찰은 정치권과 거리를 유지하며 냉정함을 잃지 않으려는 분위기다. 이날도 검찰은 관계자는 '전 전 수석 소환 날짜에 맞춰서 최경환 의원을 압수수색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한 것뿐"이라며 "신경 썼다면 오히려 피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지난 7일 전직 비서관 등 관계자 3명 체포되면서 검찰 수사가 전 전 수석(당시는 정무수석)까지 향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파다했지만, 검찰 관계자는 "현재 피의자로 입건된 건 3명"이라며 말을 아꼈다.

적폐 수사에만 매몰됐다는 일각의 비판을 돌파할 카드로 전 전 수석 사건을 '캐비닛'에서 꺼낸 것 아니냐는 의문에도 "최근 다른 수사에서 이 사건 수사에 착수할 만한 충분한 단서를 확보했다"며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나중에 다 보시면 이렇게 수사가 진행됐구나 이해하실 것"이라며 "통상적 절차에 따라 부정부패 수사를 하고 있는 것뿐"이라고도 강조했다. 가급적 언급을 삼가던 검찰은 공개 소환이 임박한 지난 17일에야 전 전 수석이 수사 대상임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반면 정부·여당은 여권을 향한 검찰 수사에 말을 아끼면서도, 미묘한 메시지를 던지는 모습이다. 여야를 가리지 않는 검찰 수사가 절정에 이른 시각에 때를 맞추기라도 한 듯 검찰개혁에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전 전 수석이 검찰에 소환되자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불필요한 논란이 해소돼야 한다"라며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다. 이번 소환조사가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동시에 국회에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당·정·청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뿐 아니라 조국 민정수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찾았다. 이에 여당과 청와대가 공수처 설치에 속도를 올리며 검찰 개혁 카드로 고삐를 죄려 한다는 해석이 자연스럽게 잇따랐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이날 회의를 마친 이후 전 전 수석에 대한 입장과 최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당·정·청 회의에서는 "공수처는 검찰 개혁의 상징"이라며 "이제 검찰 개혁 논의를 마무리 할 때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여당도 당장 검찰과 각을 세우는 건 피하는 모양새였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검찰이 항명을 한다거나 정치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보지 않는다"라며 "혐의가 있다면 정치적 고려를 하지 말고 수사를 하라는 게 지금 정부의 방침이다. 검찰이 정권의 눈치를 보고, 뭔가 의도를 가지고 수사를 한다면 그게 항명"이라고 말했다. 


태그:#전병헌, #검찰개혁, #최경환, #검찰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