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지난 9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지난 9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며칠 전엔 재판이 정치보복이라며 여론전에 나서더니 이젠 국제 법률팀을 앞세워 구치소에서 인권 침해를 당한다며 국제 여론전까지 벌이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판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박 전 대통령의 인권 침해 주장을 "국제 여론전"이라고 일축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국제 법률팀 MH그룹은 지난 18일 미국 CNN 인터뷰에서 "차갑고 더러운 감방에 갇혀 있으며 계속 불을 켜놔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관련 기사 : "박근혜 인권침해? 난방 되는 방에서 매트리스 깔고 생활").

김태년 의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와 관련해 "지난 정부 청와대의 국정농단에 그 누구보다 큰 책임이 있는 박 전 대통령이 반성은커녕 여론전에 몰두하는 것이 참담하다"라며 "박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사법질서에 대한 도전을 중단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김 의장은 "박근혜 청와대가 조작과 은폐로 얼룩졌다는 사실이 지금도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백남기 농민 사망과 메르스 사태 대응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실정을 꼬집었다.

그는 "백남기 농민 사망 직후 박근혜 청와대는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논리를 만들고 사과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것이 드러났다"라며 "공권력에 의해 국민이 사망했는데 당시 청와대는 사과는커녕 진상규명을 막는 데만 급급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진상규명에 23개월이 걸리고 정권이 바뀐 뒤에야 진실이 밝혀진 것은 박근혜 청와대의 지침 때문이었다는 게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도 당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유가족들이 모임을 만드는 것은 부적절하니 관련 부처는 이를 적극 막아야 한다'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 드러났다"라며 "대한민국을 공포에 떨게 했던 메르스 사태 속에서도 박근혜 청와대는 재난 수습이 아니라 평판과 여론 대응에만 신경썼다"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의 가장 큰 책임자로서 겸허히 재판에 임하는 게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김태년, #박근혜, #CNN, #국정농단, #백남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