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평창동계올림픽, 평화와 통합 올림픽..여러분도 홍보를" 당부
"뿌리 깊은 나무처럼 성장하도록 동포 사회 뒷받침할 것"

(뉴욕=연합뉴스) 노효동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잇따른 도발과 관련해 "(해외) 동포 여러분도 안심하실 수 있도록 어려운 길이지만, 평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뉴욕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뉴욕 지역 동포 300여 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으로 동포들의 우려가 크실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참석을 통해서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국제사회의 지도자와 중점적으로 협의하겠다"며 궁극적으로 북핵 문제를 대화와 협상에 기반한 평화적 해법으로 풀겠다는 자신의 소신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동포들이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뉴욕 홍보위원'으로 위촉된 것을 계기로 다섯 달 남짓 앞으로 다가온 대회의 홍보에 힘써 달라고 특별히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남은 분단국가 대한민국에서 열린 대규모 스포츠 행사가 언제나 국제적인 평화와 화합의 장이 됐다"며 "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동서 진영이 화합했고 2002년 월드컵에서는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협력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창동계올림픽 역시 지난겨울 혹독한 정치적 격변을 겪은 우리에게 치유의 올림픽이 되고 나아가 평화와 통합의 올림픽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로쇠나무를 깎아 만든 강원도 고유의 '고로쇠 스키'와 눈신발 '설피'를 만든 선조들의 지혜를 언급하고 "이만하면 대한민국도 동계올림픽을 개최할 만한 나라 맞습니까"라며 "여러분도 홍보위원으로 저와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전 세계에 강원도 평창의 겨울, 그 정겨움과 아름다움, 역동성을 알려달라"면서 "동포 여러분이 함께해 주시면 올림픽이 멋지게 성공하리라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창의 성공으로 우리의 국제적 위상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면서 "동포사회는 더욱 활력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동포들과 평창올림픽을 홍보하는 손피켓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인터콘티넨털 뉴욕 바클레이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동포들과 평창올림픽을 홍보하는 손피켓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 대통령은 미국 정계를 비롯해 금융계와 문화계에서 발군의 활동을 하는 한인들도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동포들의 활약에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월가와 IT 산업분야, 유수의 발레단과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도 동포들이 없으면 안 된다고 할 정도"라면서 "여러분 모두가 정말 귀하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쟁이 치열한 뉴욕에서 자리를 잡고 꿈을 실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여러분의 성공은 한민족의 자랑이자 세계의 740만 우리 동포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이고 미래에 도전하는 영감과 용기의 원천"이라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나무처럼 여러분이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며 한국역사·문화·한국어 교육 확대, 장학제도·모국 방문연수 확대, 동포들의 정치적 역량 확대 지원·민주주의 교육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차세대 동포 여러분의 지식과 경험은 조국의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산"이라면서 "초지능, 초연결 시대에 국경을 넘어 하나로 이어질 재외동포 네트워크 구축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안보, 인권 등 유엔이 추구하는 가치는 새 정부의 정책과 많은 부분 일치한다"며 "유엔의 도움으로 전쟁을 딛고 일어선 대한민국의 국격이 전 세계가 부러워할 만큼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 포용적 성장과 사람 중심 경제와 같은 의제는 대한민국이 선도적으로 논의를 이끌어 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중견 국가로서 여러분의 자랑이 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미동포의 자주독립을 위한 애국의 결의가 지난겨울 맨해튼과 뉴저지 거리 곳곳에서 촛불집회로 다시 타올랐다"며 "조국을 잊지 않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들어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45분께 뉴욕에 안착, 3박 5일간의 뉴욕 방문일정에 들어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