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도 '열일'했다. 이 총리는 12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도 특유의 화법으로 상대의 말문을 막았다. 하루 전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 총리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관련 기사 : 이낙연에게 '쎄게' 한 방 맞은 '논개 정신' 국회의원)

첫 상대는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이었다.

이주영 "6월 30일 한미정상회담이 무효화된 상황에서 정부가 넋 놓고 있어요, 언제 있을지도 모르는 다음 정상회담까지 그 기조를 유지할 겁니까?"
이낙연 "당장 이 달에도 정상회담이 열리게 돼있습니다."

이어 이 의원은 "베를린 구상 평화협정 체결에는 반드시 미군 철수가 따라오기 때문에 위험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총리는 "평화협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명품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남북합의에 포함된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이 '전시작전권 환수'에 대해서도 "분위기에 전혀 안 맞는 얘기"라고 주장하자 이 총리는 "이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발명품이 아니라 2013년에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사이에 합의된 사항이고, 이것이 한 자도 바뀌지 않고 그대로 프린트 된 게 이번 한미공동선언"이라고 맞받아쳤다.

그러자 발끈한 이 의원은 "분위기 맞게 좀 하란 얘기에요, 전작권을 몰라서 물어요, 들어가세요"라며 소리 높였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북한의 비핵화가 가능한지 질의하고 있다.
▲ 윤영석 "북한 비핵화 가능한가"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북한의 비핵화가 가능한지 질의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이 평화협정을 언급한 것이 역대 정권 합의서에 이미 들어갔다고 (총리가) 말했는데,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사실관계를 호도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 총리는 "전혀 그렇지 않다, 대북정책의 하나 가운데에 평화협정이 여러 번 거론됐다"라고 답했다. 윤 의원은 "(이 총리가) 평화협정을 정확히 모르고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라"며 이 총리를 다그쳤다.

그러나 <오마이뉴스>가 확인한 결과, 1991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은 UN총회 연설에서 "남북한은 평화협정을 체결하여 서로에 대한 무력사용을 포기하고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정상화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윤 의원이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 주장을 펼치며 되레 이 총리에게 면박을 준 셈이다.

'4선 의원'의 관록... 박지원 vs 이낙연 팽팽한 긴장감 속 질의응답

이날 대정부질의에 나선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과 이 총리는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답변을 주고 받았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한미간 미사일 탄두 중량 확대와 최첨단 군사장비 구매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박지원 "무기 구매 옳은 일인가"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한미간 미사일 탄두 중량 확대와 최첨단 군사장비 구매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지원 "꼭 뭐 전화로 얘기하는 건 아니지만 우리 대통령과 트럼프는 4번 통화했는데 미일 정상은 10번 통화했습니다. 이것도 코리아 패싱 아닙니까?"
이낙연 "미일 정상 간 통화는 여러번 했지만 합의는 구두상이고,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레토릭 합의였습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수십년 동안 해결 못한 미사일 탄도중량 해제에  합의했습니다."
박지원 "(그 합의 때) 백악관은 한국정부가 미국산 첨단 무기를 대량 구매 승인했다고 발표했는데 우리 정부는 왜 이 사실을 숨깁니까?"
이낙연 "(당시 합의된 것 중) 무기 구매 언급은 없습니다. 의원님이 한국 청와대보다 미 백악관을 더 신뢰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박지원 "지금까지 백악관 발표가 다 맞았어요. 거기가 더 신빙성 있게 말합니다. 한미 정상회담 할 때도 트럼프는 한미FTA 재협상하자고 했는데 우리 정부는 아니라고 했어요. 결국 어디 말이 맞았습니까."
이낙연 "미 대통령은 FTA 폐기까지 말했다가 결국 아니라고 수정했습니다."
박지원 "처음에는 재협상에서 폐기로 간 겁니다. 그럼 총리 역시 우리나라 대통령보다는 미 대통령 말씀을 더 믿는 거네요?"
이낙연 "미국 대통령이 하신 말씀도 백악관에서 번복된다는 말입니다."

미일 정상의 통화 횟수에 비해 한미 정상 간 통화횟수가 적은 것을 들어 '한미 공조'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또 나왔다.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에 의해서다.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안보 무능 정권이다고 지적하고 있다.
▲ 김학용 "문재인 정권은 안보 무능 정권"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안보 무능 정권이다고 지적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학용 "일본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도 때도 없이 통화하는데 우리 대통령은 (사전에) 작업해야 한다, 한미 동맹이 중요한데 와해 직전입니다."
이낙연 "한국 안보 안전에 대해 아베 총리가 더 많이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김학용 "이게 선문답으로 할 일입니까."
이낙연 "선문답이 아니라 통화 횟수가 모든 걸 말하는 게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김학용 "총리님 들어가십시오, 수고하셨습니다."


태그:#대정부질문, #이낙연, #강경화, #김중로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