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 이학재 의원이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담장 허물기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바른정당 이학재 의원이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담장 허물기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5km. 국회의사당을 빙 둘러싼 담장 길이다. 담장을 따라 걸으면 족히 40분은 걸리는(네이버 지도 기준) 거리다. 국회의사당 부지 10만 평(330,578.512㎡)은 어깨춤까지 오는 이 담장에 막혀있다.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국회 담장을 허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다.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이다.

"지금은 철옹성같지 않나. 이것이 국회와 국민 사이에 심리적 거리감을 만든다. 시민들이 국회의원은 일도 안 하고 권위적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도 이런 거리감 때문이다. 만날 소통, 민의의 전당이라고 강조하면서 담장이 있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싶었다."

이 의원은 초선이던 지난 2008년부터 3선이 된 2017년까지 '국회 담장 허물기'를 외치고 있지만 담장은 여전히 굳건하다. 이 의원은 지난 5월 23일 '국회 담장 허물기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회의 통과는 아직까지 요원하다.

이 의원은 "결의안이 통과되지 못한 것만 봐도 국회가 이 문제에 미온적임을 알 수 있다"라며 "사실 이건 정세균 국회의장이 '담장을 없애야 한다'고 결정해야 처리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강제력 없는 결의안 통과보다 더 강력한 것이 정세균 국회의장의 결심이라는 설명이다.

문제는 돈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담장을 허무는 데는 10억 원 가량이 든다.

"국회 땅이 10만 평이다. 여의도 땅값을 1평에 1000만 원 만 잡아도 1조 원이다. 1조 원에 대한 금리를 따져보면 1%에 100억 원이다. 그런 땅을 국민에게 돌려드리자는 거다. 지자체에서 작은 공원을 만드는 것도 10억 원으로는 안 된다. 그런데 10만 평짜리 공원을 만드는 데 10억 원이 드는 거다."

10억 원을 들여서 10만 평짜리 공원을 만들 수 있다면, 결코 큰 부담이 아니라는 게 이 의원의 생각이다. 이 의원은 "국회의사당이 시민의 공원이 돼서 문화 활동을 하는 곳이 되고 만남의 장소가 되면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 29일 '국회 담장 허물기, 국민과의 소통 도시와의 연결'을 주제로 토론회를 여는 등 담장 허물기 여론 형성에 힘쓰고 있다.

다음은 30일 이 의원과 나눈 일문일답 전문이다.

- 2008년부터 국회 담장을 허물자고 제안했다, 관심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2002년에 인천 서구청장이 됐는데, 그 때 구청 담장을 헐었다. 그 때도 공직자들의 반대가 많았다. 보안 문제도 있고 기물 파손이 있을 수 있고 쓰레기 무단 투기도 문제라는 의견들이었다. 당시 내가 내세운 게, 주민과 함께 하는 구청인데 담장을 쳐놓고 어떻게 함께하겠나 하는 거였다.

막상 허물었더니 다 기우였다. 주민들이 자유롭게 구청 앞을 이용하면서 주민들과 거리감도 좁혀지고 좋았다. 2008년 국회에 와서 보니 국회에도 담장이 있더라. 왜 있어야 하나. 만날 소통, 민의의 전당 강조하면서 담장은 말이 안 된다 싶었다. 그 때부터 담장 없애자고 얘기해왔는데 이건 법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그냥 국회에서 결정하면 될 문제다. 근데 그걸 안 하고 있다."

- 국회의사당이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 해야 한다고 보는 건가.
"지금은 철옹성같지 않나. 이것이 국회와 국민 간의 심리적 거리감을 만든다. 시민들이 국회의원은 일도 안 하고 권위적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도 이런 거리감 때문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노력하고 고민하는 국회의원들도 많다. 또 국민들을 바로 옆에서 만나게 되면 의원들도 마음가짐을 새로 가질 수 있다. 국회의원들이 자기들만의 공간으로 쓰니까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겠나."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은 일본과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국회의사당에 담장이 있는 나라는 없다며, 하루 빨리 담장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담장으로 가로막힌 국회 모습.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은 일본과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국회의사당에 담장이 있는 나라는 없다며, 하루 빨리 담장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담장으로 가로막힌 국회 모습.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 담장이 없어도 보안에는 문제 없다는 건가.
"시위, 보안 문제를 걱정하는 분들도 있다. 집시법(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보면 관공서 담장 100m 이내에서 시위를 못하게 돼있다. 모두 기우다. 보안 문제도 청사 밖 방문은 완전히 개방하고 의사당 내부의 취약한 보안 문제를 철저히 단속하면 된다. 지금은 지하주차장을 통해서 청사에 들어오려고 하면 쉽게 들어올 수 있을 정도로 보안에 취약하다. 국가 기밀을 다루는 공간인데 이 같은 정보에 접근할 수는 없게 내부 보안을 강화하면 된다. 대신 국민들을 위해 10만 평 땅을 휴게 공간, 녹지 공간, 소통 공간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 지난 5월 22일 바른정당에서 '담장 허물기 결의안'을 채택했는데 이후 국회 안에서 논의가 진행된 게 있나.
"결의안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 그런데 아직까지 통과되지 못한 것만 봐도 국회가 미온적임을 알 수 있다. 사실 결의안과 관계없이 정세균 국회의장이 담장을 없애야 한다라고 결정하고 위에서부터 거꾸로 처리할 수 있다."

- 국회 담장 허무는데 예산이 10억 원 가량 소요된다고 하는데, 국민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까.
"국회 땅이 10만 평이다. 여의도 땅값을 1평에 1000만 원 만 잡아도 1조 원이다. 1조 원에 대한 금리를 따져보면 1%에 100억 원이다. 3%면 300억 원이다. 그 땅을 국민에게 돌려드리자는 거다. 고작 10억 원 드는 데 이거 안 된다고 할 사람이 있겠나. 지자체에서 작은 공원 만드는 것도 10억 원 가지고 안 된다. 근데 10만 평짜리 공원 만드는 데 10억 원 드는 거다.

국회의사당은 특별한 일이 없으면 들어갈 수 없는 공간이라고 시민들은 생각한다. 이걸 개방하면 여의도 재생에도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국회의사당 공원이 문화 활동을 하는 곳이 되고 만남의 장소가 되면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된다."

- 담장 허물기, 정세균 의장의 결심이 필요한데 국회의장에게 직접 제안한 적 있나.
"정세균 의장님은 '뜻은 좋은데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지 않겠나'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정도로는 안 된다. 언론에서도 적극적으로 다뤄야 한다. 여론 형성이 안 되니 국회의원들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이다. 언론이 나서서 여론을 만들어 주면 국회와 국회의장이 움직일 수밖에 없다.

전 세계적으로 일본과 우리나라 외에는 국회에 담장이 없다. 10만 평 너른 땅을 국회의원만의 독립적 공간으로 쓴다는 게 얼마나 비효율적이냐. 그 땅을 국민에게 내드리고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현재 국회가 국민의 불신을 받고 있다. 10억 원 들여서 결정만 하면 국회의원들이 의지를 갖고 국민과 소통하려고 하는구나, 국민들을 배려하는구나 느낄 수 있다.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다."


태그:#국회 담장, #이학재, #바른정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