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국정농단 사건 59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국정농단 사건 59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혁신위 전체회의서 조속한 시일내 박근혜 출당논의 마무리 공감대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정윤섭 배영경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이르면 추석 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대표는 '구체제와의 단절'을 앞세워 박 전 대통령 출당을 공개 거론해 왔고, 추석 전에 어떤 식으로든 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정리하는 게 좋겠다는 의지를 내부적으로 밝혀왔다.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과의 연결 고리를 끊지 않고 긴 추석 연휴를 맞을 경우 '추석 밥상'에서 부정적 여론이 퍼지며 기사회생의 기회마저 잃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이다.      

한국당 자체 정밀 여론조사 결과 '추석 전 박 전 대통령의 출당'에 찬성하는 여론이 절반을 넘고, 특히 텃밭인 대구·경북(TK)의 찬성 여론은 전국 평균치를 상회한다는 게 29일 당 핵심관계자의 전언이다.

다만 추석 이후에 있을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 전에 '출당'이라는 초강수 카드를 밀어붙일 경우 인적청산론이 불붙으며 옛 친박(친박근혜)계의 강력 반발 등 한국당 전체가 극심한 내홍에 휩싸일 수 있다.

이 때문에 '박근혜 출당론'에 공감하는 당내 인사들마저도 시기 문제만큼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 대안으로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론'이 부상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날 "가장 좋은 모범답안은 박 전 대통령이 스스로 정리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친홍'(친홍준표)측 인사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의 구상은 누구를 축출하고 청산하는 데 방점이 있지 않다"며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런 여론에 따라 홍 대표는 당내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단절하기 위해 '추석 전 출당 기정사실화'를 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대표적인 방안으로 탈당 권유가 꼽힌다.

당의 한 관계자는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을 기정사실로 한다면 추석 전인 9월 중에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 권유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명, 즉 출당이라는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를 피함으로써 극한 갈등을 막고 탈당 권유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할 것인지, 제명 수순을 밟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혁신위도 이날 여의도 사무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작업을 조속한 시일 내 마무리 짓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옥남 대변인은 통화에서 "시기를 못 박지는 않았지만, 이 문제를 오래 끌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는 있다"고 말했고, 한 혁신위원은 통화에서 "이르면 이번 주나 다음 주에 혁신안이 발표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내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자진탈당 권유를 거부하고 차라리 출당을 시켜달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이를 두고 친박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스스로 탈당하려 했다면 진작 했을 것"이라고 박 전 대통령의 심경을 추정했다.

다만, 출당론에 대한 박 대통령의 현재 입장은 외부로 알려진 것이 없다는 게 친박의원들의 전언이다.

박 전 대통령측 기류를 잘아는 친박 핵심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자진탈당 의사를 물어본 적 없고, 박 전 대통령도 이에 대한 입장을 당에 전한 바 없다"며 "자진탈당을 거부했다는 얘기는 당 친박 의원들 사이에서 나도는 얘기가 와전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도 연합뉴스에 "(박 전 대통령의 탈당 거부 의사 표명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박근혜, #홍준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