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정현덕

관련사진보기


ⓒ 정현덕

관련사진보기


ⓒ 정현덕

관련사진보기


ⓒ 정현덕

관련사진보기


ⓒ 정현덕

관련사진보기


20일 오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하는 김천 주민들의 촛불집회가 1주년을 맞았다.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20일 김천역 앞 광장에서 시작된 촛불집회에 10대에서 80대까지 매일 150~20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해 "사드배치 철회"를 외쳤다.

이날 1주년 촛불집회에는 약 400여명의 시민들과 관계자들이 자리를 채웠다.

김천역 앞 광장에서 김천시민대책위 김종경 공동위원장을 만나 그들이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이유를 들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오늘이 어떤 날인지?
"지난해 8월 20일부터 사드배치 반대 촛불을 들고 딱 1주년 되는 날이다. 1주년이라고 하지만 결코 즐겁지 않아 가슴 아프다."

- 사드는 성주에 배치된다. 김천시민들은 무엇을 위해 싸우는가?
"행정구역상 성주의 문제로 인식하지만, 사드레이더는 실질적으로 인구 2만명의 김천혁신도시를 향하고 있고 7km 정도 떨어져 있어 매우 가깝다. 우리가 결코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이 기초적 이유다. 또한 본질적으로 사드반대 투쟁을 하는 이유는 사드가 한반도 전체에 가져오는 전쟁위기를 막기 위해서다. 사드로 인한 피해를 김천이 더 직접적으로 현실적으로 받고 있음을 국민들이 알아주셨으면 한다."

- 국방부가 발표한 전자파 검사결과는 사드전자파가 인체에 무해하다고 한다.
"출력세기에 대한 전자파 검출 표준치 등 사드장비의 출력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이 공개된 적이 없다는 것을 국민들께서 알아주셨으면 한다. 또 미군은 군사기밀이라는 이유로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1회 측정에 끝난 전자파검사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나.

사드를 반대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전자파가 유효하냐 아니냐가 아니다. 환경영향평가의 핵심적 요소로 파악하고 있는 국방부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재산권이 침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사드 배치되는 것으로부터 전쟁 위기가 발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하는 것인데, 국방부는 사드배치를 기정사실화 하고, 논점을 '전자파 문제'로 가져가고 있어,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부터 원점에서 다시 따져야 한다."

- 국방부와 정부에게 요구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인지?
"우리는 사드 가동을 중단하고, 소성리 밖으로 철거를 하라, 사드배치 과정에서 불법을 저지른 박근혜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자부터 처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드가 대한민국 안보를 위해 진실로 필요한 것이라면 국회 차원의 대국민 토론회를 열어야 한다.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 문제, 사드배치로 인해서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국과의 외교안보적인 실익을 검증하고, 국회 비준동의절차를 거쳐야 한다. 전략환경평가를 거친 합법적 절차 거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 그것이 문재인 정부가 '적폐를 청산하라'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 국민들께 한 말씀 부탁하면?
"사드배치 문제는 성주나 김천이라는 지역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드라는 무기체계는 미국 본토 방어를 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에 편입됨으로 인해서 전쟁위기가 고조되는 이러한 무기체계의 국내 반입은 김천, 성주만의 문제가 아니다. 국민 전체가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 사드가 북핵을 막을 수 있다는 박근혜정부가 알린 왜곡된 정보를 가지고 사드를 파악하지 마시고, 사드가 국민을 위해 필요한 것인지... 그 정보를 바탕으로 객관적 시각을 가지고 사드 문제를 바라봐 달라. 우리도 대한민국의 안보를 걱정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사드 자체는 북한핵을 막을 수 있는 방어무기가 아니다. 한반도에 전쟁위기를 가져올 뿐이다."

지난 17일 국방부는 경북 성주에서 사드 주민 토론회를 추진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먼저 사드장비를 철회하고 사업의 적절성부터 검토하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책임자 처벌부터 진행할 것을 요구하며 이를 저지했다. 결국 주민 반대로 국방부 사드 주민토론회는 무산되었다.

경북 김천에서는 1주년 집회가 열린 가운데 성주에서는 404일째 사드배치철회를 외치는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