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 출입 기자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안희정 지사
 도 출입 기자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안희정 지사
ⓒ 충남도청

관련사진보기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6일 도 출입기자들과 주제 없는 대화를 나눴다. 그러나 내용은 상당히 묵직했다.

안 지사는 다시 한 번 지방정부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지방자치단체를 지방정부로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한 안 지사는 현재 중앙 정부,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등 3단계 행정체제에서의 애매모호한 광역자치단체의 위치에 대해 거론했다.

지난 1896년 고종 황제 때 이뤄진 남북도 체제가 지금껏 내려오고 있는 점 등을 예로 들며 현재의 광역자치단체를 중간 관리·감독 수준의 중앙정부 행정 편의기구로 정의한 안 지사는 "인구 500만~2000만 명의 유럽형 강소국가처럼 행정편의기구와 경제규모로서의 지방정부를 광역 단위 통폐합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안 지사는 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시 제2국무회의의 명칭을 '자치분권 국무회의'로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청양군 강정리와 내포 열병합발전소 문제, 도 청사 리모델링과 기자실 운영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한편 안 지사는 27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러시아 레닌그라드주 방문길에 오르며 귀국 후에는 휴가를 가질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지방정부, #안희정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