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전국여성위(신용현 위원장)는 17일 히포시(HeForShe) 캠페인 뒤 '성 평등 정당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 공청회'를 진행했다.
 국민의당 전국여성위(신용현 위원장)는 17일 히포시(HeForShe) 캠페인 뒤 '성 평등 정당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 공청회'를 진행했다.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은 새 정치를 한다고 하는데, 제가 유권자로서 볼 때는 결코 새로운 게 없었습니다. '새로운 정치를 한다면서 여성 참여 없는 정치가 무슨 새로운 정치야, 저건 사기야.' 보면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국민의당이 성평등한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17일 국민의당이 전국여성위원회(위원장 신용현 국회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여성 핵심당원 행사에서 나온 지적이다. 토론자로 나선 김은경 세종리더십개발원 대표는 이같이 말하면서 "여성 할당 30%를 요구하는 건, 기존 남성 정치에 여성을 끼워 넣는 정도"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전국여성위는 이날 히포시(HeForShe) 캠페인 뒤 '성평등 정당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 공청회'를 진행했다. 100여 명이 참석한 행사에서 위정희 여성위 부위원장(당헌당규TF팀)이 "지금은 당헌·당규에 없지만, 향후 여성 참여 보장을 위해 당 모든 임명직에 '여성 당원 30% 할당'을 명문화해 넣자"라고 개정안 방향을 말했다. 이를 들은 김 대표가 "남녀 동수는 돼야 한다"라며 좀 더 높은 기준을 다시 제안한 것이다.

이어 김 대표는 "(국민의당 여성위는) 왜 남녀 동수를, 여성 50% 할당을 얘기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최소한 여성 당원 퍼센트만큼은 (할당량을) 가져봐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여기서 30%를 말하는 게 여성의 자기 검열이다. 50%는 돼야 새로운 정치가 가능하다. 당 자체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에 확인한 결과, 현재 국민의당 당원 중 여성은 46%를 차지했다.

이에 유일한 남성 토론자로 나선 김철근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여성의 당"이라면서도 "다만 정당에서 활동 중인 여성들이 얼마나 있는지, 그 현실도 고려해야 한다"라며 현실적 한계를 들어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또 "단지 명문화에 그칠 게 아니라, 위원회 구성 취소 등 단서조항을 달아서 (여성 할당을) 강제화 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앞서 위정희 위원장은 '여성의 시각으로 본 당헌·당규 개정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우리 당이 실천하는 여성주의 정당인가를 들여다봤다"라며 "여성 30% 할당을 규정화해야 추후 방향을 잡고 갈 수 있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누구나 동의하면서도 현실적 실현 가능성을 두고 검토해, 이 같은 개정을 제안한다"라는 설명이다.

이날 국민의당 전국여성위는 혁신릴레이 선언문을 통해 "정치 개혁에 있어 다당제는 여전히 유효하다"라며 "여성 당원이 앞장서서 국민의당이 성 평등 실천정당이 되는 모습을 보이겠다"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 양당·패권주의 정치를 거부하고 ▲ 신뢰받는 정치를 위해 앞장서며 ▲ 성 평등 제도·정책 제안을 이끌어 갈 것이라는 등 실천 약속도 밝혔다.

한편 앞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축사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어떻게 보면 민주당 대표지만 세 번 '왕따'를 당해 사실상 식물대표로 전락했다"라며 그를 비난하기도 했다(관련 기사 보기).


태그:#국민의당 여성 정당, #국민의당 여성위, #신용현 위원장, #남녀 동수, #여성 할당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