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옷깃에 돋보인 '배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방문했을 당시 받은 배지를 달고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위안부 문제 해결 방향에 대해 강 후보자는 "앞으로 나아가는 데 모든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며 "피해자들은 물론 단체, 정부와 국민들, 의원님들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주 금요일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했을 때 피해 할머니께서 달아주셨다"며 가슴에 단 배지를 가리킨 강 후보자는 "이 배지를 달아주신 할머니의 마음을 담아서..."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 피해자들의 마음에 와 닿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그런 방향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남소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015년 10월 28일 한일 외교장관이 공동발표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한일 정부간 합의'에 대해 "(한일) 양 장관이 구두로 발표한 것이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은 없다"면서 맹비판했다.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강 후보자는 "위안부 합의 내용을 보면, (일본이 합의에 따라 위안부 지원 재단에 거출한) 10억 엔의 성격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고, (합의문 중) '최종적 및 불가역적 합의' 조항은 군사적 합의에서나 나올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10.28합의' 중에서도 가장 큰 반발의 대상이 됐던 "한국 정부는…일본 정부가 앞서 표명한 조치를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일본 정부와 함께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확인한다"는 조항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거론한 것이다.

유엔 인권최고대표 사무소 부대를 지내는 등 국제 인권 문제 전문가로 꼽히는 강 후보자는 또 "인권유린 상황에 있어 가장 핵심은 피해자 중심의 법적 책임과 배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10.28합의에 일본 정부의 책임이 '법적 책임'으로 명시되지 않았고, 10억엔도 '배상'으로 규정되지 않은 점을 꼬집은 것으로 보인다.

강 후보자는 "한일 위안부 재합의를 요구하는 국민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도 "저 또한 그 합의가 피해자 중심으로 접근했는지, 역사적 교훈으로 남을 부분을 고려한 것인지 의문이 많았다"고 답하면서 "합의가 존재하는 것도 현실이나,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모든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그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재합의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2일 위안부 할머니들의 '나눔의집' 방문 때 할머니들에게 받았다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 형상의 배지를 왼쪽 가슴에 달고 이날 청문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강 후보자가 3년 전 유엔 근무시절에 위험을 무릅쓰고 내전 상태인 콩고에 들어가 전시 여성 성폭력 문제 조사를 위해 2주간 체류했고, 복귀한 뒤에도 5천 달러를 모아서 보냈다는 내용을 소개하면서 "청문회 준비하면서 힐링되기는 처음"이라고 강 후보자를 추켜세우기도 했다.

야당들, 후보자 장녀 주류회사 비판....민주 "공직자 자녀는 사업 못하나"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근무시절 부하 직원으로, 후보자 장녀와 '주류 수입 및 도소매업' 업체 ㈜포스인터내셔널을 동업했던 우종길씨의 형 우종갑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종길씨가 지난달 29일 <경향신문>에 "강 후보자가 딸에게 (자본금) 2000만 원을 빌려줬다"며 "작년 6월 강 후보자 장녀와 사업을 시작하기 전 강 후보자에게 2000만 원을 빌리기 위해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고 말한 것 등에 대해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동생 종길씨는 강 후보자와 협의했다고 한다"는 정양석 바른정당 의원의 질문에 "동생과 후보자 사이에 어떤 얘기를 나눴는지는 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동생은 협의가 아니라 딸하고 사업한다고 후보자에게 알려줬다고 한다"고 답했다.

그는 현직 공무원인 증인(우종갑)이 주류 수입사업에 투자하는 게 윤리적으로 적절하다고 보느냐는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는 "저는 동생이 도와달라고 해서 받을 생각 안하고 지원한 것"이라면서 "법적 문제는 없다고 보며, 윤리적인 부분까지는 답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동생 종길씨는 그 딸보다도 제네바에 근무한 고위공직자 출신인 강 후보자를 보고 사업을 하려 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질문에도 "동생 생각은 모르겠는데, 저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공직자 자제는 사업하면 안 되는 것이냐", "이게 왜 문제가 되는 것이냐"고 반박하면서 "사업과 권력이 유착되면 안 되겠지만, 이 건은 강 후보자가 외교장관 후보자가 되기 훨씬 이전에 있었던 일"(강창일 의원), "작년에 이 사업 시작할 때 강 후보자는 제네바도 아니라 뉴욕에 근무할 때"(김경협 의원)라고 엄호했다.
태그:#강경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