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 소속(옛 새누리당) 김무성·오신환·유의동·정병국·지상욱·홍철호 등 의원이 31일 정론관에서 "국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소속(옛 새누리당) 김무성·오신환·유의동·정병국·지상욱·홍철호 등 의원이 31일 정론관에서 "국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31일 낮 12시 10분]

지난해 총선 직전, 국회의원 후보 자격으로 '과제 불이행시 1년치 세비 반납'을 약속했던 옛 새누리당 의원 중 바른정당 소속 김무성·오신환·유의동·정병국·지상욱·홍철호 등 6명 의원이 31일 "국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국민께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지켜지지 못할 포퓰리즘 공약이 난무하게 한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신뢰의 정치가 회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바른정당 국회의원 6인은 5대 개혁과제가 법안발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실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세비 반납'에 대해 명시하지 않았고, 이어진 기자 질의응답에서도 세비 반납 계획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정병국 의원은 '세비 반납하라는 여론이 높은데 어떻게 할 건가'라는 기자 질문에 "그걸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사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1년치 세비 반납'은 어렵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자회견 후 일부 언론이 '자유한국당과 달리 바른정당은 세비 반납 의지를 밝혔다'라고 보도했으나,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정 의원에 따르면 그럴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정 의원은 이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세비 반납을 얘기한 적 없다"며 "저희가 백브리핑(질의응답)을 할 때 그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얘기했다. 다만 각 의원들이, 각자 알아서 상응하는 책임을 질 거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앞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돈을 걸고 공약했다는 자체가 포퓰리즘적 공약"이라며 "그걸(세비 반납 등) 명시하지 않는 건, 그 자체가 또 포퓰리즘적이라는 논란이 있어서다. 그 부분은 공개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저희가 각자 처한 상황 속에서 그에 상응하는 활동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반면 지상욱 의원은 이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그걸 강제할 수 없다. 그걸(세비 반납을) 한다 안 한다 공언하는 것 자체가 작년과 비슷한 일을 만드는 것이라 부적절하다"라며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지자는 걸로 얘기가 됐다. 세월이 지나면 누가 뭘 했는지 자연스레 드러나는 시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반납 가능성을 열어뒀다.

작년 4·13 총선 한 달여 전인 3월 15일, 옛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56명은 '국민 여러분, 이 광고를 1년 동안 보관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일간지 전면 광고를 통해 "우리는 국민 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모든 정책을 입안·실천하는 대한민국 국회의원 후보다, 우리는 본 계약을 통해 (…) 5대 개혁 과제를 당장 시작해 1년 안에 법안 발의할 것을 약속한다"고 알린 바 있다.

한국당은 모르쇠, 바른정당도 "세비반납, 얘기 안해... 상응하는 책임 질 것"

이들은 당시 "갑을개혁, 일자리규제개혁, 청년주거·재정독립, 40대~50대 자유학기제, 여성 일·자립 돕는 마더센터 등 5대 개혁과제를 이행하지 않으면 국가에 1년치 세비를 기부 형태로 반납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당시 광고에 이름을 올렸던 옛 새누리당 후보 56명 중 당선한 현역 국회의원은 30명이다. 바른정당 6명 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24명(강석호, 강효상, 김광림, 김명연, 김석기, 김선동, 김성태, 김순례, 김정재, 김종석, 박명재, 백승주, 원유철, 유민봉, 이만희, 이완영, 이우현, 이종명, 이철우, 장석춘, 정유섭, 조훈현, 최경환, 최교일 의원, 의원직 상실한 김종태 전 의원 제외) 등이다.

바른정당 의원들은 31일 "과거 새누리당 시절 대한민국을 위한 개혁 완수를 다짐하면서 20대 총선 공약으로 5대 개혁과제의 이행을 약속드렸다. 그러나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라며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 의원이 자신의 환경에 맞는 방법으로 그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라고 사과했다.

특히, 바른정당 6명 의원을 제외한 강석호·최경환·이철우 의원 등 한국당 24명 의원은 "법안 발의로 약속을 이행했다"라고 주장해 논란이 더 커졌다. 이들은 지난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5대 개혁과제 법안을 발의함으로써 계약 내용을 이행했다"라며 법안 발의를 통해 약속을 이행했다고 해명했다.


태그:#1년치 세비 반납 약속, #국민과의 약속 파기, #바른정당 사과, #새누리당 국민약속, #자유한국당 법안 발의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