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한 일자리 상황판 모니터를 보며 현황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한 일자리 상황판 모니터를 보며 현황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여민관 집무실에 '대한민국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이를 언론에 공개했다. 당선되면 일자리 상황판을 두어 고용 현안을 직접 매일 점검하겠다던 후보 시절의 공약을 이행한 것이다.

24일 오전 집무실에 설치된 상황판은 '일자리 양은 늘리고, 격차는 줄이고, 질을 높인다'는 정책 방향에 따라 일자리지표 14개, 노동시장과 밀접한 경제지표 4개 등 총 18개 지표로 구성됐다.

일자리 지표에는 ▲ 고용률 ▲ 취업자수 ▲ 실업률 ▲ 청년실업 ▲ 취업유발계수 ▲ 창업 ▲ 임금격차 ▲ 저임금근로자 ▲ 비정규직 ▲ 노동시간 등이 표시됐고, 경제지표에는 ▲ 경제성장률 ▲ 소비자물가 ▲ 설비투자 증가율 ▲ 소매판매 증가율이 포함됐다.

상황판은 총 2개의 화면으로 구성됐다. 일자리 상황을 보여주는 메인 화면에서는 18개 지표별로 현재 상황, 장기적 추이, 국제 비교 등을 제시했으며, 각 지표의 분야별·지역별·연령별·성별 상황도 파악할 수 있도록 표시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또한 메인 화면 하단에는 문재인 정부의 4대 일자리 정책인 ▲ 민간·공공일자리 ▲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 청년고용 ▲ 창업 성과를 점검할 수 있는 항목도 띄웠다. 보조 화면에서는 18개 지표의 최근 2년간 동향을 보여주며 5초 간격으로 정보가 갱신되도록 했다.

청와대 측은 "향후 일자리 상황판을 고용 관련 전산망과 연계해 각종 지표들이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가 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시스템이 정착되면 일반 국민들도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대통령 집무실의 상황판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개방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자리 상황판 시연회를 열고 "일자리 정책이 최고의 성장 전략이자 양극화 해소 정책, 복지 정책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며 "각 부처와 지자체, 민간 부문과 협력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일자리 상황판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