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포토뉴스


[취재] 선대식, 김성욱, 배지현

[사진] 권우성, 남소연, 유성호

청와대로 행진하는 촛불시민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 남소연
"황교안도 퇴진하라" 분노의 촛불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 남소연

[최종신 : 오후 9시 25분]

청와대 가는 길 <아름다운 구속>이 울려 퍼졌다.

오후 7시 50분께 행진을 시작한 촛불시민들은 청와대, 헌법재판소, 종로 등으로 향했다. 청와대 앞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로 향한 시민들은 '광화문 구치소' 모형 감옥을 앞세우고 "박근혜를 구속하라", "공범들도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방송차량에 탄 퇴진행동 관계자가 "박근혜 대통령은 삼성, 최순실과 또 하나의 가족 아니었냐. 박근혜 대통령이 갈 곳은 감옥"이라고 말하자, 큰 함성이 이어졌다. 한 시민이 <아름다운 구속>을 부르자, 다른 시민들이 일제히 따라 부르기도 했다.

박진 퇴진행동 공동상황실장은 시민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탄핵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촛불집회) 딱 5번만 더 나와 달라. 그러면 우리는 이길 수 있다. 다음 주 (촛불집회에서는) 전국에서 상경한다. 같이 해 달라. 3월 1일도 광장을 메워 달라. (헌재의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 이후인) 3월 11일에는 대잔치를 벌이자"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함성으로 화답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함께 헌법재판소로 향한 시민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강조했다. '세월호를 기억하는 건국대학생들' 모임 소속 조아무개씨는 "어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됐다. 이재용 다음은 누구겠는가. 그렇다. 박근혜 대통령이다. 세월호 인양과 진상규명을 하루 빨리 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탄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행진에 나선 시민들은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와 흥겨운 대동놀이를 즐겼다. 시민들은 소리꾼과 풍물패의 흥겨운 가락에 몸을 실었다. 오후 9시 15분 퇴진행동 쪽이 범국민행동 종료를 선언했지만, 시민들은 한동안 자리를 떠나지 않고 "박근혜 구속" 등을 외치며 덩실덩실 춤을 췄다.

[1신 : 2월 18일 오후 7시 20분]
"재벌들은 알아야 한다, 국민들이 주인임을"
청와대 향한 '레드카드'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레드카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남소연
촛불 든 문재인-안희정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석해 촛불을 밝히고 있다. ⓒ 남소연
박근혜를 향한 외침 "국민의 명령이다 즉각 퇴진하라" 수많은 시민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탄핵지연 어림없다-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석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하며 헌법재판소로 향하고 있다. ⓒ 유성호
갑자기 들이닥친 한파에도 촛불은 꺼지지 않았다.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6차 범국민행동(촛불집회)에는 주최 쪽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추산 70만 명이 모였다.

이날 광화문광장은 잔칫집 같은 분위기였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탓이다. 광장에는 가수 김종서의 <아름다운 구속>이 흘러나왔고, 삼성 직업병 해결을 요구하는 노동시민단체 반올림은 '이재용 구속 기념 떡'을 돌리기도 했다.
"탄핵지연 어림없다"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 남소연
촛불광장 뒤덮은 레드카드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황교안 즉각 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레드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 남소연
퇴진행동 법률팀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무대에서 "우리는 기필코 승리할 것이다. 여러분 사랑합니다"라며 춤을 추기도 했다.

권 변호사는 "어제 삼성재벌의 예비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됐다. 삼성은 구속되지 않는다는 신화가 마침내 무너졌다. 거대 재벌의 특권과 반칙에 손을 들어주던 법원이 '법 앞에 평등'이라는 '법의 상식'을 실현했다. 국민의 염원을 저버리지 않은 특검의 노력과 특검을 응원한 우리 촛불의 힘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권 변호사가 "다음은 박근혜다. 박근혜를 구속하라"고 외쳤고, 이는 촛불시민들의 거대한 함성으로 돌아왔다.

권 변호사는 "이 모든 국정문란의 원인이자 주범인 대통령 박근혜, 그에 대한 탄핵심판을 더 이상 지연해서는 안 된다"면서 "헌재는 더 이상 대통령의 재판지연과 방해를 용인해서는 안 된다. 오는 24일 심판을 종결하고 탄핵을 인용해야 한다. 이것이 주권자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곽형수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부지회장은 "구속될 것이라 예상하지 못했던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됐다"면서 "선출된 권력이든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든 자본이든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고, 국민 뜻을 거슬러서 존재할 수 없음이 증명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재벌들은 알아야 한다. 국민은 더 이상 개돼지가 아닌 엄연한 대한민국의 주인이다. 더러운 정경유착을 벌이고 공정사회를 방해하고 세상의 모든 부를 독점하고자 하는 재벌들을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잘못된 대한민국의 재벌을 바로 잡고 개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촛불집회에서는 가수 권윤경씨, 모노톤즈, 임정득씨, 재즈 올스타즈, 이한철 밴드 등이 분위기를 북돋웠다. 촛불시민들은 휴대전화 불빛으로 붉은 색 종이를 비추는 '레드카드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촛불시민들은 오후 7시 50분께 본대회가 끝난 뒤, 청와대, 헌법재판소, 종로 방향으로 행진에 나섰다.
태그:#16차 촛불집회
댓글4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