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행동은 3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순실 연루 의혹이 제기 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행동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행동은 3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순실 연루 의혹이 제기 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무산된 유정복 인천시장의 투자유치 1호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의 후폭풍이 거세다. 박영수 특검팀이 지난달 31일 투자유치에 관여한 시 국제협력관 직원 A씨를 불러다 조사했고, 감사원은 시민단체가 투자유치에 부실의혹을 제기하며 청구한 공익감사를 수용해 감사에 착수했다.

그 뒤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행동은 박영수 특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정복 시장이 박근혜 대통령 중동순방 치적을 위해 시민혈세 1000억 원을 낭비 했다"며, 최순실 연루 의혹이 제기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유정복 시장은 지난 2015년 3월 박근혜 대통령 중동순방에 맞춰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등과 함께 아랍 에미리트를 방문해 두바이투자청(ICD) 산하 퓨처시티로부터 4조원 규모의 투자의향서(LOI)를 접수했다.

당시 인천시는 청와대의 긴밀한 협조를 받아 이뤄낸 투자유치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제2 중동 붐을 인천에 구현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1년 8개월여 만인 지난해 11월 사업은 투자유치의 부실의혹만 남긴 채 무산됐으며, 검단새빛도시 사업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와 인천도시공사는 두바이 투자유치에 발목이 잡혀 1년간 사업이 지연되면서 금융이자 1000억 원을 허비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 8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국정조사 2차 청문회 때 국정농단의 또 다른 주역 차은택씨가 이때 두바이에 동행한 사실이 드러났으며, 또한 안 전 수석과 차씨는 2014년 8월에 두바이를 비밀리에 방문했고, 최순실씨는 '2014년 7월 UAE'라는 메모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은 더욱 불거졌다.

이는 곧 '검단스마트시티 최순실 연루설'로 확산 됐다. 특히 2015년 3월 당시, '경제사절단으로 두바이에 가 있던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이 안종범 수석을 만나 퓨처시티 투자에 문제가 있음'을 전했는데, '안종범 전 수석은 이를 무시했고, 인천시는 투자를 위한 협의를 강행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면서 의혹은 더욱 확산됐다.

인천비상행동은 "두바이투자청 산하 퓨처시티는 인천시에 4조 원 규모의 투자의향서를 전달한 지 몇 개월 안 돼 같은해 문을 닫았다. 그리고 이같은 사실은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이 무산된 2016년 12월에 밝혀졌다."며 "인천시는 어째서 곧 문을 닫을 회사와 투자의향서를 주고받았는지, 왜 비서실에서 사업을 추진했는지,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해명하지 않았다. 인천시민은 특검이 이 부분을 꼭 밝혀 주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유정복 시장이 2015년 3월 퓨처시티사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접수할 때 투자유치를 전담하는 투자유치본부를 가동하지 않았다. 대신 비서실 비서관과 문아무개 전 대외협력경제특보가 주도해 비정상적인 투자유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문 전 경제특보는 2014년부터 직책을 맡아 그해 11월부터 두바이 투자유치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인천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2014년부터 청와대와 긴밀한 협의 속에 투자유치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러다 최순실 연루설이 불거지자 인천시는 "대통령 순방은 우연의 일치"라고 박 대통령 순방과 선긋기에 나섰고, 국정농단 연루 의혹에 대해서는 "시가 독자적으로 추진한 사업이다."고 반박했다.

시는 2015년 3월 3일 두바이투자청 산하 퓨처시티사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접수한 뒤, 2주 뒤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했지만 무산되고 말았다. 퓨처시티사는 사실상 청산절차를 밟고 있었던 것으로 추산되는데, 3개월이 지난 6월에 인천시는 두바이투자청과 무관한 두바이스마티시티사와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박근혜 퇴진 인천비상행동은 "시는 당시 퓨처시티의 투자유치가 무산됐다는 것에 대해 단 한마디도 해명도 하지 않았다. 시는 나중에 별개의 사안이라고 했지만, 시민들은 같은 사업으로 이해했다. 시민을 속인 것이다"고 한 뒤 "또한 스마트시티사가 두바이투자청과 무관한데도 인천시는 2015년 6월 보도자료를 발표하며 두바이투자청 산하 국영기업이라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지적했다.

인천비상행동은 "사업이 무산된 후 최순실 연루설이 제기되자 인천시는 퓨처시티와 스마트시티는 투자자와 사업내용이 별개라며, 청와대와 선긋기에 몰두했다. 부실의혹에 대한 해명과 사과는 없었다"며 "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의 정치적 안위만 신경 쓰는 유정복 시장의 모습은 박근혜 대통령과 너무나도 닮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을 속인 것처럼 유정복 시장은 인천시민을 속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는 더 이상 이러한 현실을 두고 볼 수 없어서 특검 사무실까지 찾아 왔다"며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의 최순실 연루설과 부실의혹, 혈세낭비 의혹에 대해 특검팀이 철저히 수사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최순실 특검, #검단스마트시티, #유정복, #박근혜, #중동순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