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겨냥해 "억지로 대세론을 만들려는 초조함이 묻어난다"며 자신이 문재인을 이길 유일한 후보라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1일 오전 대구시의회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대통령은 과거청산을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문재인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지금 문재인은 대선의 상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찍 찾아온 대세론에 취해서 교만해진 나머지 선거에서 패배한 무수한 사례를 알고 있다"며 "본인(문재인) 입으로 직접 대세론을 말하면서도 자기만으로는 어렵다며 야권통합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를 이길 수 있는 조건으로 더 젊고 개혁적인 점과 정직하고 깨끗함, 정치적 돌파력, 책임감, 정권교체 등을 들고 "문재인과 민주당이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가 안철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권교체 성격이 분명할 뿐 아니라 정보화시대를 넘어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대한 확고한 미래비전을 가지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몇 명밖에 이루어내지 못했던 3당 돌풍을 이번 대선에서 승리로 이끌겠다"고 장담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 전 대표를 도와 전국을 돌며 40여 차례의 지원유세와 3차례의 합동유세를 했다고 밝히고 "문 전 대표에게 묻겠다. 정말 제가 돕지 않아서 정권교체 실패했다고 생각하느냐"며 분명한 확답을 요구했다.

 

"반기문은 다음 정권 맡을 적임자 아냐" 개헌협의체 반대

 


안 전 대표는 또 전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제안한 개헌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국회에서 개헌특위를 가동하고 있는데 밖에 새로 협의체 구성을 하자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대선 전 개헌은 시간이 촉박해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에 대해서는 "과거 청산은 힘들다는 것이 국민들의 판단이고 오락가락 하다가 결국 박근혜 정부를 도운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다"며 "다음 정권을 맡을 적임자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한반도 사드 배치와 관련해 국민투표를 주장했던 안 대표는 "정부가 맺은 협약을 다음 정부가 뒤집는 것은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며 기존 입장에서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이는 국민의당이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차기 정부로 넘기고 국민적 논의와 국회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한 방침과도 다른 입장이다.

 

안 전 대표는 "외교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국익을 우선하는 것"이라며 "최선의 방안은 미국 및 중국과 긴밀하게 대화해서 중국이 북한 제재에 동참해 북핵문제 실마리가 풀리면 미국에 사드를 철회하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바뀌었는데 입장이 안 바뀌면 그게 이상하다"며 '상황에 맞게 하는 것이 정치인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남북문제에 대해 "제재의 목적은 대화를 하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제재를 해서 한 체제가 붕괴된 적이 없다. 결국은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우리가 원하는 조건의 대화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마친 후 지난해 11월 30일 화재가 발생했던 서문시장으로 이동해 피해상인들을 위로하고 오후에는 대구종합유통단지를 찾아 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섬유테크를 방문하고 청년들과 함께 '청년실업 정면돌파를 위한 안철수와 100분 토론'을 갖는 등 대구경북에서 지지세 확장에 나설 예정이다.


태그:#안철수 , #대구 방문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