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제4차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제4차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자리 131만개 이상을 만들어내겠다는 구상을 18일 발표했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제4차 포럼에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비상경제조치 수준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좋은 일자리 만들기가 국정운영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그 방안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을 제시했다.

현재 공공부문 일자리는 전체 고용에서 7.6%를 차지한다. 문 전 대표는 "이 비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3분의 1수준"이라며 "3%포인트만 올려도 81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와 소방·경찰 공무원 및 부사관을 늘리면 가능하다는 얘기였다.

문 전 대표는 노동시간 단축으로 일자리 50만 개를 창출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주말 노동을 별도인양 왜곡해 주 68시간 노동을 허용했다"며 "법정 노동시간(주 52시간)만 준수해도 근로시간 특례업종까지 포함해 20만 4000여개, 연차 휴가만 다 써도 30만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전체 임금노동자의 33%를 차지하는 644만 비정규직 문제를 방치한 채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며 비정규직 처우개선도 약속했다. 또 "상시·지속적 일자리는 정규직 고용을 원칙으로 정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점차 정규직화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과 공공부문의 사내하청 문제와 관련해 원청기업이 공동 고용주로 책임지도록 법도 다듬을 계획이다.

문 전 대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기업과 노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이해당사자들이 대화해야 한다"며 "노사정이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사회적 대타협을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만들어 내겠다"고 했다.

[전문] 문재인 "국가비상사태,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현황판 설치"


태그:#문재인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