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상암동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정책컨설팅을 받고 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상암동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정책컨설팅을 받고 있다.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빅데이터 전문가들에게 서울시의 우수정책 및 관련 정책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 컨설팅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 산하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 간의 계약을 통해 유료로 진행되며, 지난 9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 서울 상암동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이를 위해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현대화부의 빅데이터 전문가 2명이 직접 서울을 방문했다.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은 이들을 상대로 서울시의 교통정보센터, 북촌IoT실증마을 등 주요 IT기반 도시정책 사례 현장을 소개하고 빅데이터 및 스마트시티분야 민간기업과의 면담 등을 주선한다.

서울시는 대형 유통시설이 들어서지 않은 뒷골목의 영세한 골목상권 1008개를 '서울형 골목상권' 내 중국집, 편의점 등 43개 생활밀착업종의 2000억개 빅데이터를 분석해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서울시 관계자는 행정자치부 전자정부 협력사절단과 아르헨티나를 포함한 중남미 국가를 방문하여 전자정부 관련 전문가 협의를 가진 바 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시는 이때 서울시의 빅데이터 활용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에 관심을 갖고 서울시와 작년 8월부터 접촉했고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벤치마킹하여 올해안에 본 프로젝트를 도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방문한 부에노스 아이레스시 빅데이터 전문가 중에는 아르헨티나 교포 최다운씨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 성사에 큰 공헌을 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이회승 서울시 국제협력관은 "서울시는 24개국 35개 도시에 서울시의 우수정책을 수출하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수출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태그:#빅데이터, #정책수출, #서울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