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서 차남 김현철씨가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참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인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묘소에서 가족과 정관계인사들이 참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영삼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서 참석자들이 종교의식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국회의장,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 ⓒ 공동취재사진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 김 전 대통령의 부인인 손명순씨가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여야 정치인들이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김 전 대통령이라면 지금 어떻게 했을까"라는 물음을 던졌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까지 가시화 시킨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정치권의 물음인 셈이다.

김수한 추모위원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최근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 등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는 일이 연이어 발생한다. 위기를 맞을 때마다 떠나간 대통령을 떠올린다"며 "고인의 정신에서 난국을 타개할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때마침 맞게 된 1주기가 위정자들이 심기일전 하는 계기가 되길 염원한다"라고 말했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도 추모사를 통해 "부동산실명제·금융실명제·공직자 재산공개 등 통치자로서의 업적에 더해 당신의 인간적 매력 덕분에 국민들이 지금껏 대통령을 그리워한다"며 "칼국수를 즐겼던 김 전 대통령을 우리 국민들은 잊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 은총으로 편히 쉬시라"고 덧붙였다.

차남 김현철씨는 휠체어를 탄 손명순 여사의 꽃을 받아 헌화한 뒤 추모객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김씨는 "상도동 자택 거실에는 아직도 아버님이 자주 쓰시던 휘호 '송백장청(松柏長靑)'이 있다"며 "겨울이 돼야 솔이 푸른 줄 안다는 뜻으로, 온 나라가 혼란에 빠진 지금 아버님을 향한 그리움이 더 사무쳐 각별한 의미로 다가온다"고 덧붙였다.

추모식에는 부인 손명순 여사, 차남 김현철 교수 등 유가족을 비롯해 정세균 국회의장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모두 참석했다.

사단법인 김영삼 민주센터 주관으로 1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추모식에는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 여야 대권 잠룡들도 참석했다. 개인적으로 참석한 추모객 등 2000여명이 함께 했다.

안철수 "정치지도자들, 이 위기상황 어떻게 헤쳐 나갔을까 생각"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정세균 국회의장(왼쪽부터),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및 정관계 인사, 추모객들이 묵념 후 착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추모식 내내 굳은 표정이던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고인의 생전 모습이 담긴 추모영상을 보던 중 "칼국수를 좋아하는 서민적 대통령이었다"는 부분이 나오자 옅은 미소를 짓기도 했다. 영상에는 1985년 전두환 정권에 맞서다 가택연금을 당한 고 김 전 대통령이 군인들 앞에서 "나를 감금할 수는 있어도 민주주의 마음까지 전두환이가 뺏지는 못한다"라고 호통 치는 모습 등이 담겨 있었다.

추모식을 마친 이들은 고인 묘소가 있는 곳으로 이동해 묘소에 참배한 뒤 헌화·분향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추모식 후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에 지난 1년간 정말 많은 일이 있었다"며 "이 위기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앞에서 (대한민국) 이끌어주신 많은 정치지도자들은 이럴 때 어떤 해결책을 생각했을까, 그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도 "(지금처럼) 나라가 혼미하고 국민 주권 되찾자는 국민 함성이 깊을수록, 민주주의의 깃발을 휘두른, 또 이 땅의 민주주의 위해 헌신하신 고 김영삼 대통령이 많이 생각난다"며 "이 시대 이끌어나가는 정치인으로서 무거운 책무감을 느낀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야당 지도자 시절의 김영삼 대통령님을 아주 존경한다. 이런 위대한 지도자들의 죽음으로 인해 우리 역사 한 페이지가 넘어가야(진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 2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1주기 추모식을 마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아 참배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악수하는 손학규-안철수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영삼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왼쪽은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 공동취재사진
이야기 나누는 정진석-김무성 2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무성 전 대표가 묘소로 향하는 버스에 올라 대화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한편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이 돼서 국민 앞에 한 약속을 어기는 건 옳지 않다, (대통령도)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현재까지 나온 내용을 놓고 볼 때는 (대통령이) 탄핵받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저는 탄핵에 찬성표를 던지겠다"라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 등이 새누리당 탈당 발표를 한 것과 관련해서도 "우리 당에 있으면서 당을 새로운 당으로 만들 수 없다는 좌절감에 탈당하는 것 같아서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라고 덧붙였다.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28년 경남 거제에서 출생해 1954년 제3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호는 '거산(巨山: 크고 높은 산)'이었다. 이후 제5~10대, 제13~14대 국회의원과 제14대 대통령을 역임했다. 지난해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중 11월 22일 오전 서거해 같은 해 11월 26일 국가장을 지낸 뒤 서울현충원에 안장됐다.
태그:#김영삼 추모식, #1주기 추모식, #손명숙, #문재인, #김무성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