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정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탄핵안 의결 뒤 대통령권한을 대행할 국무총리를 놓고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선 총리 추천'을 확정한 반면, 민주당은 총리 추천 문제를 두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21일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어 박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정했다. 하지만 국무총리 추천 문제는 23일 최고위원회의로 논의를 넘겼다.

어떤 의미에서 민주당은 대통령 탄핵보다 탄핵 이후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할 황교안 총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더 크게 고민하고 있다.

검찰 출신 황 총리가 대통령권한대행이 되면 탄핵 정국을 공안 정국으로 돌려놓을 것이라는 우려도 팽배하다. 황 총리를 물러나게 한 뒤 국무총리를 추천하는 것과 대통령 탄핵을 함께 진행할 것인가를 두고도 의원총회에서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복수의 의원총회 참석자들은 '다수 의원들이 총리 추천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라고 전했다.

의원총회 직후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황 총리의 대통령 직무대행은 안 된다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었다"라며 "다만 (국무총리 추천과 관련해) 이견이 있을 수 있으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다수, 총리 추천 회의적"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대통령과 황 총리를 함께 탄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송영길 의원은 의총 직후 기들과 만나 "황 총리는 (이 사건의) 핵심이다. 2014년 정윤회 사건 때 법무장관이었는데, 그때만 제대로 지적했어도 이렇게까지 되진 않았을 것이다"라며 "황 총리도 탄핵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제 막 거론했으니 계속 공감대를 넓혀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영주 의원(최고위원, 서울 영등포갑)은 "둘(대통령·총리 동시 탄핵)을 같이 하는 것은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라며 "정치인들은 황 총리를 잘 알지만 '왜 총리까지 탄핵하나'라고 생각하는 국민들도 많을 것이다. (탄핵을 위해서는) 새누리당 비박(근혜)계도 함께 움직여야 하는데 (비박계 중) 총리 탄핵까지는 같이 못 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황 총리 성격상 대통령 직무대행 상태에서 공안정국 등 엉뚱한 짓을 할 수도 있지만, 일단 지금은 대통령 탄핵에 집중하자는 것"이라며 "(그럴 경우 황 총리를 탄핵하는 등) 단계적으로 진행하자는 것이다. 황 총리가 물러나면 그때 새 총리를 추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황 총리를 대신할 새로운 총리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들이 많았다.

수도권 지역구의 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국회가 총리를 추천한다고 해도 (청와대가) 이제는 안 받을 거 아니냐. 총리를 추천해봐야 소용없다'는 의견도 있었고, '그래도 총리 추천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라고 의원총회 분위기를 전했다.

이 의원은 "개인적으로 탄핵과 총리 추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당연히 선택은 탄핵이다"라며 "둘 다 야권의 의도대로 할 수 없고, 청와대가 받아들일 가능성도 너무 낮다.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한 초선의원은 "의원총회에서 일부 '총리를 추천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이야기가 있었는데, 다수가 총리 추천은 어렵다는 의견이었다"라며 "'지금 탄핵하는 마당에 총리 추천이 의미가 있느냐'라는 의견이 많았고, 일부에선 '총리 추천으로 논의가 전환되면 이슈가 그쪽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총리 추천 먼저"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반면,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박 대통령 탄핵과 함께, '선 총리 추천, 후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민주당과는 다른 입장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광장의 분노에도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국민 불안도 해소할 수 있는 길을 걸어야 한다. 야3당이 공조해 선 총리(추천), 후 (대통령)퇴진의 길을 걸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선 총리 추천의 밑바탕에는 '황 총리가 직무대행을 해선 안 된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생각은 다르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거국중립내각 국무총리 추천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탄핵은) '대통령이 범죄자'라는 인식 하에 자리에서 끌어내리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을 범죄자로 규정하면서 (동시에) 총리를 추천해 임명해 달라는 건 대단히 부자연스럽다"라며 "(총리도 추천하고 탄핵도 하겠다는 것은) 논리에도 맞지 않고 맥락에도 어울리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야당이 박 대통령 탄핵안을 발의할 경우 여당 원내대표로서 이에 응할 수밖에 없다. 탄핵안 발의 시 법적 절차를 밟는 건 여당 원내대표인 저의 책무"라면서도 "탄핵 절차를 밟는 데 동의하는 것과 이에 찬성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정치적 역풍이 상당할 것이니 야당에 나라를 생각하는 신중한 행보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탄핵,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