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원고를 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원고를 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론조사 업체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리얼미터'가 17일 발표한 11월 3주 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9.9%를 기록했다. 이는 '리얼미터'의 정례조사 이래 최저치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 역시 2.0%P 오른 85.9%를 기록하며 취임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25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유·무선 ARS조사 혼용으로 진행한 결과다(응답률은 11.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리얼미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일간 지지율은 '100만 촛불집회' 이틀 후인 14일 10.1%로 출발했다. 이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청와대 대응 문건'과 '최순실·문고리 3인방 공동 이메일 문건 유출 의혹 논란'이 확산된 15일에는 9.5%까지 하락했다. 다만, 청와대가 '탄핵 감수, 하야 불가' 입장을 거듭 밝히고 '엘시티 의혹 철저 수사'를 지시한 16일에는 10.9%로 소폭 반등했다. 그 결과, 주중집계 지지율은 9.9%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청와대의 '강공' 개시 이후 소폭 반등한 까닭은 고정 지지층의 재결집으로 해석된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대구·경북에서 여전히 (긍정평가가) 10%대이기는 하지만 지난주 대비 소폭 올랐다"라면서 "대구·경북의 긍정평가가 19.8%인데 지난 주에는 이보다 5%P가량 낮았었다. 지금 고정 지지층이 조금 모이기 시작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청와대가 강경한 모드로 나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라면서 "60대 이상 보수층에서도 최저치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18.9%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고 보수층에서는 22.2%의 지지율,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는 36.9%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각종 성추문과 막말로 비호감을 자처했던 미 트럼프 당선자를 대놓고 지지하지 못하다가 투표장에서 표를 행사한 숨은 지지자, 이른바 '샤이(Shy) 트럼프'처럼 '샤이(Shy) 박근혜' 층이 재결집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박 대통령 지지율 5%를 기록한) '한국갤럽' 조사는 100% 전화면접 조사이기 때문에 면접원한테 직접 박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설명을 해줘야 되는데 사실 박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얘기를 하기 어려운 분위기"라며 "('리얼미터'에서 사용 중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조사나 자동응답방식의 조사가 이런 '샤이 박근혜' 지지층이 조금 더 잡힌다. 그래서 5%P가량 더 높게 (박 대통령)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새누리당의 지지율도 같은 조사에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전주 주중조사 대비 1.0%P 하락한 18.2%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 주 사상 처음으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밀려 2위로 내려 앉았던 대구·경북에서 지지층이 큰 폭으로 결집하면서 선두를 회복했다.

반기문 사무총장, 안철수와의 양자대결에서도 뒤쳐져

한편, 여권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지지율도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날 발표한 '리얼미터'의 11월 문재인·반기문·안철수 3자 대결 조사에서, 반 사무총장은 31.5%를 기록하며 3개월 연속 내림세를 보였다. 반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2.7%를 기록하며 2016년 5월 조사 시작 이래 처음으로 반 사무총장을 오차범위 내에서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지지율 역시 전월 대비 6.9%P 상승한 22.8%를 기록했다. '없음/잘모름'은 13.0%였다.

반 사무총장은 문재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 안철수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에서도 뒤졌다. 먼저, 반 사무총장은 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에서 전월 대비 5.3% 하락한 37.6%를 기록했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전월 대비 6.4%P 상승한 46.2%를 기록하며 반 총장을 오차범위 밖인 8.6%P 앞섰다.

안 전 대표는 조사 시작 이래 처음으로 양자대결에서 반 사무총장을 앞질렀다. 반 사무총장은 안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 조사에서 4.5%P 하락한 37.2%를 기록했지만 안 전 대표는 전월 대비 8.6%P 상승한 39.9%를 기록해 반 총장을 오차범위 내인 2.7%P 앞섰다.

이 조사는 지난 14, 15일 이틀 간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019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유·무선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조사한 것이다. 응답률은 11.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태그:#박근혜, #여론조사, #리얼미터, #반기문, #샤이 박근혜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