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서울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시민사회단체 '경찰 물대포 추방의 날 선포' ⓒ 유성호

시민사회단체가 물대포 추방의 날을 선포하고 물대포 사용 금지와 집회 행진장소를 제한하는 집시법 개정을 국회에 의견 청원했다.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백남기농민투쟁본부, 참여연대, 흥사단, 다산 인권센터, 천주교 인권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는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물대포 공격 1년, 물대포 추방의 날 선포 대회'를 열고 경찰 물대포로 인한 국가의 폭력은 있을 수 없다며 물대포 사용금지를 요구했다.

이날은 1년 전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석한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물대포에 쓰러진 날이다.

고 백남기 농민은 317일 동안 서울대병원에서 사투를 벌이다가 지난 9월 23일 사망했다.

시위 진압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찰 물대포에 대해선 끝임없이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선포 대회에 참석한 이들은 "고 백남기 농민을 죽음에 이르게 한 직접적인 사인은 물대포임을 부인할 수 없다"며 "국민의 생명과 신체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대포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개정 청원 배경에 대해 "국가는 평화적 집회 개최를 촉진하고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집회 장소 주변을 차벽과 경찰병력을 동원해 봉쇄하고 물대포를 쏘아 강제해산하는 것은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하태은 참여연대 공동대표 "지난 이명박 정권에 이어 박근혜 정권도 차벽과 물대포, 집시법으로 그 정권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 같다"며 "물대포 공식명칭은 물포라고 하는데 포라고 하는 것은 전쟁에서 적을 살상하는 무기이다. 평화롭게 시위하고 집회하는 시민들을 적으로 간주해서 물대포를 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고 백남기 농민의 생명이 헛되지 않고 고귀한 생명으로 승화되기 위해서 살인적인 공권력 행사에 수단이 되고 있는 물대포를 영원히 추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고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종로 르메이에르 빌딩 앞까지 거리행진을 벌인 뒤, 물대포 추방을 염원하며 모형 경찰 물대포를 부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경찰 물대포 사용 금지하라" ⓒ 유성호
"국민 생명 위협하는 물대포 추방하라" ⓒ 유성호
태그:#물대포, #백남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