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광역·기초의원 50명이 공동시국선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라고 했다.

정명희 부산시의원 등 의원들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농단 책임지고 즉각 국정에서 손떼라'는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사태의 본질을 최순실의 '개인 일탈'로 호도했고, 국정에서 손을 떼라는 요구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며 "함부로 휘두른 권력으로 나라를 망쳐놓고 아직도 권력에 미련이 남은 것인가?"라 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받아들이고, 대통령은 그 수사에 즉각 응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권력유지용 일방적 총리후보 지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의원들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국민과 함께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 했다.

다음은 시국선언 전문과 참여 의원 명단.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로 퇴진 요구를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면담을 위해 국회에 도착하자 야당 의원들이 '퇴진' '검찰 조사'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야당 시위 속 박근혜 국회 방문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로 퇴진 요구를 받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면담을 위해 국회에 도착하자 야당 의원들이 '퇴진' '검찰 조사'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농단 책임지고 즉각 국정에서 손떼라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일가에 의한 헌법훼손과 국정농단에 성난 부산 민심은 87년 6월 항쟁의 분노를 넘어 서고 있다. 지난 토요일 부산역 광장에서, 그리고 서면에서는 대통령의 퇴진과 하야를 요구하는 촛불시위에 부산시민 1만여명이 모였고, 서울 광화문 20만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의 광장도 성난 시민의 목소리로 가득 찼다.

분노한 부산의 민심은 앞으로 성난 파도를 이룰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은 여론조사에서 5%까지 떨어졌고 전대미문의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청와대와 정부는 마비 상태이고 국회에서는 대통령의 2선 후퇴 요구가 나오고 광장에서는 하야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금요일 박근혜 대통령은 두 번째 대국민 사과에서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 하는 자괴감이 든다"라는 유체이탈 화법까지 구사하며 허탈과 분노, 불안에 휩싸인 국민의 마음을 진정시키기는커녕 더 큰 실망과 분노만 불러일으켰다.

사태의 본질을 최순실의 '개인 일탈'로 호도했고, 국정에서 손을 떼라는 요구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함부로 휘두른 권력으로 나라를 망쳐놓고 아직도 권력에 미련이 남은 것인가?

더욱이 김병준 총리 지명은 현 사태를 보는 대통령의 인식이 얼마나 안이하고 자기중심적인지를 드러냈다. 여론을 수렴하기는커녕 여야 정치권과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이 덜컥 '김병준 총리'를 지명한 것은 '국민의 뜻은 안중에도 없다'라는 것을 방증해 준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대통령의 일시적인, 아니면 말고 이상의 아무런 의미가 없는 총리 임명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민심에 반하는 총리지명과 검찰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행태는 박대통령이 국정운영 능력을 완전히 상실하였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안이하고 나태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박근혜 대통령의 헌법과 법률 위반 행위, 그 범죄행위에 대한 거짓말과 은폐 축소 기도에 대해 온 국민의 분노가 하루가 다르게 높아 가고 있다. 다수 국민이 더 이상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하야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여준 최근 대통령의 행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로 대통령 권한을 내려놓지 않겠다는 고집과 독선에 다름 아니다.

민심을 외면한 것을 넘어 정면 거부한 것이고, 민주화 요구에 대해 4·13 호헌 선언으로 국민의 여망을 역행한 5공화국 전두환 정권과 같은 태도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의 임기는 유한하지만 대한민국은 영원히 계속되어야 한다"며 "국정은 한시라도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게 진심이라면 국정중단을 막기 위해 자신이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장 권력에서 손을 떼고 물러앉는 것이다.

이미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를 설득하고 이끌 수 있는 국민적 정통성을 상실했다. 국가 지도자로서의 도덕적 권위도 땅에 떨어졌다. 대통령의 헌법 유린 행위는 사법적 심사의 대상이어서 더 이상 통치권을 행사할 방법이 없다. 이런 상태를 1년 3개월이나 지속하겠다는 것은 대한민국 모두를 불행하게 만들 것이다.

지금이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지방의원협의회는 국민의 애국적인 분노를 존중하고, 지역 사회에서 주민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며,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박근혜 대통령은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엄중히 촉구한다.

첫째,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받아들이고, 대통령은 그 수사에 즉각 응하라.
둘째, 권력유지용 일방적 총리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수용하라.
셋째, 이상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우리 더불어민주당 부산지방의원협의회 의원 모두는 국민과 함께 정권 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지방의원협의회. 정명희(이상 광역의원), 김광수, 김동하, 김두현, 김민원, 김봉석, 김삼수, 김선순, 김성경, 김시형, 김지영, 김태수, 류숙현, 류종주, 문영경, 문영남, 박경훈, 박성윤, 박인영, 박재범, 박종성, 반선호, 배용준, 백홍두, 손용구, 안성태, 유점자, 이강영, 이동호, 이명원, 이정향, 이정화, 이현만, 장강식, 장인수, 전원석, 정기수, 정미영, 정상채, 정성열, 정종민, 정진영, 정태복, 정희영, 조준영, 주순희, 하성기, 황병연, 황윤경, 오희주(이상 기초의원).


태그:#더불어민주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