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원자력연구원 재료조사시험평가부 정용환 단장이 26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사용후핵연료(고준위방사성폐기물) 반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재료조사시험평가부 정용환 단장이 26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사용후핵연료(고준위방사성폐기물) 반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반경 2㎞ 내 3만8천 명이 거주하는 대전 도심에 타 지역 핵발전소에서 사용하고 남은 1699봉의 핵연료가 보관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대전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원자력연구원이 이를 5년 내에 타 지역으로 반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재료조사시험평가부 정용환 단장은 26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긴급 간담회를 하고 이같이 밝혔다.

정 단장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987년 4월부터 2013년 8월까지 고리, 한빛, 한울 등 원자력발전소에서 핵연료 연구개발 또는 국산 핵연료 성능검증, 손상 핵연료 원인 분석 등을 위해 1699개(3.3톤)의 '사용후핵연료봉'을 반입하여 보관 중이다.

또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 0.86톤도 함께 보관 중이며,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도 1만 9704드럼이 쌓여 있다.

그간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비롯해 하나로원자로에서 나온 일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이 보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타 지역 핵발전소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봉'이 대량으로 반입되어 보관하는 것이 최근 알려지면서 대전시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더구나 국정감사에서 '손상된 사용후핵연료봉' 309개가 대전 도심으로 반입되어 '연구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 단장은 "사용후핵연료 반입이 '밀반입되었다'거나 '반입 사실을 은폐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우리는 법적 절차에 따라 규제기관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왔고, 국회와 언론 등의 자료 요구에 숨김없이 현황을 공개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단장은 "원자력안전법에 의거에 규제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및 정부 홈페이지와 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에 사용후핵연료는 물론, 사용후핵연료를 취급하는 '조사후시험시설' 등에 대해 숨김없이 공개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 연구원에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는 운반과 보관 과정에서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 단장은 '이러한 위험물질을 다량으로 대전 도심으로 반입하면서 원자력발전소 건설이나 핵폐기장 건설 때 사전에 주민들과 협의하는 것과 같은 '정보공개'와 '주민협의'가 없었느냐'는 질문에 "법과 규정에 따랐다"고 강조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밝힌 사용후핵연료 상세 반입 현황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밝힌 사용후핵연료 상세 반입 현황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안전성에 대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가 종료된 사용후핵연료에 대해 '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단장은 "현재 연구원에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는 진행 중인 또는 진행 예정인 연구목적 외에는 발생지(발전소)에 반환할 계획"이라며 "봉 단위의 사용후핵연료는 3년 내에, 집합체 단위의 사용후핵연료는 5년 내에 모두 반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예산은 약 2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현재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의 95% 정도가 반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사용후핵연료 반환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안전위원회 등과 이미 반환계획을 협의했고, '사용후핵연료 반환 추진 세부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방침이라는 게 정 단장의 설명이다.

아울러 앞으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후핵연료에 대해 보다 더 투명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사용후핵연료, #고준위핵폐기물, #한국원자력연구원, #손상핵연료봉, #대전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