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는 4일 오후 성주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촛불집회 장소인 성주군청 앞마당을 지키기 위해 무기한 연좌농성을 벌이겠다며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는 4일 오후 성주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촛불집회 장소인 성주군청 앞마당을 지키기 위해 무기한 연좌농성을 벌이겠다며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지난달 30일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지역으로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골프장 부지를 최종 결정해 발표하자 성주군이 주민들의 촛불집회 장소로 사용해오던 군청 앞마당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주민들은 촛불을 지키기 위해 4일부터 무기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성주군은 지난 2일 오후부터 촛불집회 장소로 사용되던 군청 앞마당 주차장에 대형 차량을 주차시키는 방법으로 주민들의 집회를 막았다. 심지어 전기를 끊고 주민들의 화장실 사용도 허락하지 않았다.

성주군은 집회를 허락하지 않은 이유로 지난달 25일 김항곤 성주군수와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간 합의한 '촛불집회 관련 상호 합의서' 내용을 들었다. 당시 김 군수와 김충환 공동투쟁위원장 등은 합의서를 통해 국방부가 사드 배치 지역을 제3지역을 발표할 때까지 성주군청 앞에서 촛불집회를 허용하고 발표 이후에는 성주군청과 관련된 지역을 제외하고 제3의 장소로 옮기기로 했다.

또 투쟁위는 집회 시 개인을 비방하는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지 않고 집회방해금지가처분신청을 철회하는 대신 성주군은 군민을 대상으로 한 각종 고소·고발사건을 취하하기로 약속했다. 이후 발생하는 쟁점사항에 대해서는 투쟁위와 성주군이 합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투쟁위는 집회장소를 합의해 옮기기로 약속했지만 성주군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성주군청 앞에서 무기한 연좌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들은 오는 9일까지 집회신고가 되어 있는데 성주군이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며 분노를 표시했다.

"농사짓는 우리 불러낼 땐 언제고... 이제 나가라니"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는 4일 오후 성주군청 앞에서 촛불집회 장소인 성주군청 마당을 지키기 위한 무기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는 4일 오후 성주군청 앞에서 촛불집회 장소인 성주군청 마당을 지키기 위한 무기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투쟁위는 4일 오후 주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주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청 마당은 군민의 것"이라며 지금까지 이어온 촛불집회를 성주군청서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히려 집회를 방해한 성주군수의 사과를 요구한 것이다.

배윤호 공동투쟁위원장은 "사드 배치 지역이 초전으로 결정되었다"며 "우리는 성주의 안마당이 되었건 뒷마당이 되었건 용납할 수 없다"며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또 "군수는 주민들의 집회결사의 자유를 막을 수 없다"며 "이곳에 나와 함께 사드를 막아내지는 못할망정 방해하거나 탄압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배 위원장은 "군수가 3부지를 검토요청하지 않았다면 초전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 성주군수가 사드를 불러들인 것이나 다름없다"며 "군수의 잘못된 행동을 고쳐달라는 의미로 오늘부터 이곳에서 농성을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투쟁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성산은 안 되고 초전은 괜찮은가"라며 "성주가 대한민국이다, 초전이 곧 성주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만오천의 국민을 버릴 수 있는 정부는 사천오백만의 국민을 버릴 수 있다"며 "사천오백 명의 군민을 버릴 수 있는 군수는 사만오천 명의 군민도 버릴 수 있다"고 말했다.

투쟁위는 "성주 땅 곳곳에 주민들이 살고 있다, 군수가 버려도 좋을 군민은 없다"며 "군수가 미국의 군사기지로 내주어도 좋을 성주 땅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성주군 어디에도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군수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투쟁위는 "농사짓고 장사하고 아이 키우며 살아가는 우리를 마을방송으로 차량방송으로 군청마당으로 불러낸 것은 성주군수"라며 "답답할 때는 같이 하자고 부르더니 이제는 차량으로 막고 행정대집행 계고장으로 윽박지르고 퇴거명령으로 몰아내려 한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성주군은 군청 폐쇄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항곤 군수는 이날 오후 주민들과 부딪히자 "이 장소를 나가는 조건으로 협의한다고 한 것"이라며 "(군청 앞마당이) 개인 것은 아니지만 법이 있다"고 말했다.

'군민 명예훼손' 이완영 의원 고발 추진, 사퇴 서명운동도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주군민들이 '좌파 종북 세력'이라고 발언한 이완영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로 한 가운데 포털사이트인 다음 아고라에 국회의원 사퇴를 위한 청원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주군민들이 '좌파 종북 세력'이라고 발언한 이완영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로 한 가운데 포털사이트인 다음 아고라에 국회의원 사퇴를 위한 청원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편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성주 주민들은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을 향해 '좌파 종북 세력'이라고 말한 이완영(59, 경북 고령·성주·칠곡)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고발하기로 하고 고소인단 모집에 들어갔다.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방부가 사드 배치 지역 결정을 설명하기 위해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 회의실에서 열린 '당 북핵·사드본부 간담회'에서 "특히 아직도 우리 성주군의 좌파 종북 세력들이 반대는 하고 있습니다마는, 다수 성주 군민들은 오늘 결정에 아마 환영하리라고 저는 믿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들은 4일부터 이 의원을 고소할 주민 고소인단 모집을 시작했고 포털 사이트인 다음 아고라 이슈청원 게시판에도 이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10만 명 청원을 목표로 지난 3일부터 시작된 서명운동에는 4일 오후 7시 현재까지 497명이 서명했다.

김충환 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자신을 뽑아준 주민들을 향해 자신의 입장과 다르다는 이유로 좌파 종북 세력으로 부르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 의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사드, #성주 투쟁위, #연좌농성, #이완영, #김항곤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