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낮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 대표실에 들어서고 있다. 왼쪽은 정진석 원내대표.
▲ 긴급 최고위 소집한 이정현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낮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 대표실에 들어서고 있다. 왼쪽은 정진석 원내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여야가 9일 입을 모아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규탄하고 나섰다.

특히 새누리당은 그간 이어졌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 배치 논란을 이번 기회에 끝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앞서 재점화됐던 '핵무장론'도 다시 탄력을 받는 형국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낮 12시에 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북한의 핵능력은 기정사실화 됐다, 더 이상 당파적인 안보논란은 종식돼야 한다"면서 "국가적인 대응으로 새롭게 채비를 갖춰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즉, 사드 논란 종식은 물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새로운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지난 8월 29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맞서 핵 추진 잠수함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북한의 핵실험은 북한 핵이 소량화·경량화로 발전하면서 위협의 단계를 넘어 위기의 현실이 되었음을 확인시켜주었다"며 "우리로서도 비상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이다, 우선 즉각적이고도 고강도의 국제사회 응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 "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강력한 자구책을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국민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우리는 주시하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국민은 안보의식과 안보 태세를 더욱 굳건히 해서 북이 오판을 하지 못하도록 국론 통합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내서 '핵무장론'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원유철 의원은 따로 성명서를 내고 "핵을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핵보유밖에 없다"고 재차 주장했다. 그는 "이번 핵실험은 더 이상의 유엔 안보리, 국제사회의 제재와 우리 국회의 규탄결의안만으로는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도발 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방증한 것"이라며 "평화수호를 위한 자위권 차원의 핵무장 수준의 수순을 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현 당대표는 이보다 앞서 연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이) 8개월 만에 핵실험을 한 것으로 밝혀진다면 또 다시 엄청난 도발을 감행한 것"이라며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중 하나로 생각하기에는 위중하고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박근혜 대통령이 (G20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며 공항에서 북한의 움직임이 간단치 않음을 말했다"라며 "이 문제는 단순히 북한의 움직임 하나로 넘기기에는 달갑지 않은 사안이다"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핵무기가 김정은 정권 지켜줄 것이라 생각했다면 오판"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오전 긴급 안보대책회의를 소집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 입장하고 있다.
▲ 긴급 안보대책회의 소집한 추미애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오전 긴급 안보대책회의를 소집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도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실험을 비판하고 나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긴급 안보대책회의를 열어 "만일 북한의 핵실험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UN결의 위반이고 중대한 도발행위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무기가 김정은 정권을 지켜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판"이라며 "북한은 평화를 위협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 "어떤 핵무기도 한반도에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더민주의 일관되고 확고한 원칙이다"라며 "안보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정부와 초당적으로 대처해 한반도의 위기 극복을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더민주는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정부·여당과 공동보조를 맞추겠다는 뜻도 밝혔다. 금태섭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은 초당적인 태도로 정부·여당과 함께 북핵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노력에 나서야 할 것이다, 국민들이 국가안보와 한반도 평화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무다"라고 밝혔다.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오전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소집한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국회 당대표실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긴급 비대위회의 소집한 박지원 북한 핵실험 징후가 감지된 9일 오전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소집한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국회 당대표실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도 마찬가지였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관련 보도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의 계속되는 백해무익한 도발행위는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를 저해하는 만행으로 마땅히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하는 행위다"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당도 즉각 비대위, 외통위, 국방위, 정보위 연석회의를 갖고 정부와 함께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은 한반도의 안보를 위협하는 어떠한 군사적 조치도 단호히 반대한다"라며 "북한은 더 이상 한반도의 긴장감을 고조시켜서는 안 된다. 미사일과 핵이 아니라 대화와 협력만이 모두를 위한 유일한 해법임을 다시 강조한다"라고 발표했다.

정의당 "북한 핵실험 규탄, 그러나 이런 정보능력으로는 사드 효과 보장 안 돼"

정의당 외교안보본부장인 김종대 의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북한의 5차 핵실험을 남·북 관계 및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의원은 "북한의 핵실험 징후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한 우리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에도 의문이 제기된다"면서 정부의 자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그는 "지난 1월 6일 핵실험 당시 정보실패가 반복되는 것 아닌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 이런 정보능력으로는 킬체인,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사드 배치 등의 군사적 대비책도 그 효과가 보장될 수 없다"면서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을 총체적으로 재검토하여 평화보장의 확실한 대안을 내놔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태그:#북한, #핵실험, #징후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