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 민언련 오늘(8/19~21)의 나쁜 방송 보도 
․ 나쁜 보도 1 l 기자들도 항의한 '북한의 대남 테러 첩보', 방송사들은 '받아쓰기'  
KBS <정부 "김정은, 테러단 파견"…"여행 주의">(8/21, 15번째, 조성원 기자, http://bit.ly/2b8uyPV), 채널A <중국‧동남아 여행 주의보>(8/21, 조아라 기자, http://bit.ly/2bFaxMa), MBN <중국‧동남아에서 테러?>(8/21, 주진희 기자, http://bit.ly/2bN8Ak3), YTN <"북, 을지연습 기간 도발 가능성">(8/21, 14번째, 왕선택 기자), <단신/"북, 을지훈련 기간 도발 가능성 농후">(8/21, 30번째), 연합뉴스TV <단신/통일부, 테러납치 등 北도발 가능성 경고>(8/21, 톱 보도, http://goo.gl/Qz7NDd)
19일부터 21일까지 KBS, 채널A, MBN은  태영호 공사 망명 등 북한 관련 보도를 우 수석 비위 및 감찰 관련 보도보다 더 많이 냈다. 특히 KBS는 14건, 채널A가 15건, MBN가 9건이나 보도했다. 보도 내용은 대부분 태영호 공사 망명 관련 내용으로서 태 공사 가족이 엘리트 가문이라는 점, 북한의 엘리트 층 연쇄 탈북 등 체제 균열 조짐, 북한 정권의 거센 반발 등이다.

 9개 방송사 북한 관련 보도량 비교(8/19~21)
 9개 방송사 북한 관련 보도량 비교(8/19~21)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민언련은 8월 19일자 <오늘의 방송보도>(http://bit.ly/2b9xWIM)에서 17일 태 공사 망명이 알려진 이후 방송사들의 보도에서 사실관계가 확인되지도 않은 부정확한 정보가 너무 많다고 비판한 바 있다. 18일, JTBC를 제외한 8개 방송사 모두 정체불명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해외에 검열단을 급파하고 가족 소환령을 내리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보도했다. 정부조차 이에 대해 확인된 바가 없다고 밝혔음으로 이는 근거도 없이 불안을 조성하는 '카더라' 보도였다.

21일에는 또 다른 카더라 보도가 등장했다. 이번에는 정부가 발표한 내용이기는 했다. 그러나 정부의 브리핑 자체가 '카더라'였다. 정부가 발표한 것이라고 그대로 받아쓰는 것이 기자의 역할은 아니다. 그럼에도 KBS,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는 정부의 부실한 브리핑을 그대로 받아썼다.

이번 받아쓰기 보도의 발단은 21일 통일부가 긴급 브리핑까지 열면서 '테러위험 경각심'을 당부한 데 있다. 정부 발표에서 북한 테러위험 증가에 대한 증거가 하나도 없고 인용한 사례는 전부 '카더라'에 불과했기 때문에 참석한 기자들의 항의성 질문이 빗발쳤다. 기자들은 브리핑에서 "여행자제 요청은 이미 외교부가 하고 있는 것 아닌가, 동남아 지역도 여행자제가 맞나"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은 매년 하는 것 아닌가" 등,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쏟아냈다.

그러자 통일부 당국자는 "동남아 여행 자제란 건 말이 잘못 나온 것이고 여행시 낯선 사람 따라가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기자들이 "각별히 경각심을 갖고 생활하라고 마치 전쟁난 것 같이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주는데, 각별히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북한 테러위협이 급증하는 징후가 있나"라는 질문하자, 이 당국자는 "과거 이한영 총격피살이나 황장엽 암살지시 관련해 중간검거사례도 있고 북한 과거 사례도 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쯤 되자 기자단에서는 정부의 책임인 탈북민 보호와 관련된 사항을 정부 내부 대책회의가 아닌 언론브리핑으로 발표해 불안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기자들의 성토는 끊이지 않았는데 "(북한이) 우리 국민에 대한 유해를 시도하고 있다는 설도 있다"는 브리핑 내용에 대해서도 "정부가 '설'을 말해도 되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당국자는 "테러단이 파견됐으니 우리 국민 위해 시도가 있는 것이다. 아니면 (테러단을) 뭐하러 만들겠나"라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했고 결국 기자단에서 "범죄단체 구성과 범죄 시도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구체적으로 시도한 사례가 있나. 팩트와 설을 분명히 구분해 말해 달라"며 브리핑에 가이드라인을 그려주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브리핑 후 기자들 사이에서는 "자나 깨나 불조심, 산불조심하란 얘기랑 뭐가 다르나"라는 토로가 나왔을 정도이다. 논란이 일자 통일부는 "오늘 발표는 최근 북한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총평 비슷한 것으로 수사기관 발표처럼 구체적으로 확인해주는 자리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통일부 스스로 확인되지 않은 정보로 '긴급 브리핑'을 했다고 자인한 셈이다.

이처럼 황당한 통일부의 브리핑에 동료 기자들이 많은 비판을 제기했지만 KBS,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 5개 방송사는 아무런 반성도, 비판도 없이 그대로 보도로 냈다. KBS <정부 "김정은, 테러단 파견"…"여행 주의">는 "북한의 테러 가능성이 높다" "김정은이 북·중 접경지역 등에 테러단 파견을 지시했다는 사실도 공식 확인" 등 정부 발표를 전한 보도이다. 보도는 북한이 탈북민 고현철 씨를 공개하며 북한 고아들을 납치하다 체포됐다 주장하면서 우리 국민에 대한 테러 위협을 지시했고 이에 따라 "북중 접경, 동남아 등지 여행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정부 발표를 받아썼다.

KBS는 "김정은이 지난 4월 북한 식당종업원 집단 탈북 이후 북중 접경 등에 테러단을 파견해 우리 국민을 노리고 있다는 것" "정부가 북한 테러단 파견을 공식 확인한 건 처음" "태영호 공사의 탈북과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을 계기로 북한이 테러 도발을 할 가능성이 크다" 등 국민들의 공포심을 잔뜩 자극한 정부 입장을 상세히 풀어주기도 했다.

KBS와 똑같이 정부 발표를 받아쓴 채널A의 경우 '카더라'의 발원지인 '대북 소식통'의 "테러 준비 징후 포착"이라는 정보를 아예 큼지막한 자막으로 보여줬다. MBN도 '대북 소식통'을 그대로 발표한 통일부 입장을 자막으로 띄웠다. 연합뉴스TV의 경우 단신임에도 불구하고 통일부 발표와 관련 없는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을 화면으로 보여주면서 마치 '북한의 대남 테러 지시'가 실제로 일어난 일인 것처럼 보도했다. 심지어 YTN은 뉴스 1부에서 이 내용을 보도한 후 2부에서 똑같은 내용을 간추리기만 한 단신을 또 보도했다.

 통일부의 '북한의 대남 테러 카더라' 그대로 받아쓴 KBS 채널A MBN 연합뉴스TV
 통일부의 '북한의 대남 테러 카더라' 그대로 받아쓴 KBS 채널A MBN 연합뉴스TV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카더라'를 긴급 브리핑까지 열어 유포하는 정부의 태도에 일차적인 문제가 있지만 이를 걸러내면서 정부 발 정보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은 언론의 역할이다. 방송사들은 이런 책무를 내팽개친 채, 오히려 북한 관련 보도에서 정부의 '카더라'를 그대로 받아 적는 것을 넘어 자체적으로 '카더라'를 쏟아내고 있다. 21일, KBS,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는 기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컸던 사안마저 그대로 받아쓰면서 자사의 저급한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 나쁜 보도 2 l 청와대의 '우병우 살리기' 거드는 KBS
KBS <"특별감찰 유출은 위법"…청 정면돌파>(8/19, 7번째, 김병용 기자, http://goo.gl/tLbHvT), <여 엇갈린 기류…야 '사퇴' 한 목소리>(8/19, 8번째, 남승우 기자, http://goo.gl/NWyC4D), <현직 민정수석 수사…핵심 쟁점은?>(8/19, 9번째, 노윤정 기자, http://goo.gl/Ad6475)
19일,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특정 언론에 감찰 내용을 유출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한 것은 명백히 현행법을 위반한 중대 사안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특별감찰관법 조항을 열거하면서 "국기를 흔드는 일"이라고까지 표현했다. 심지어 감찰정보 누설에 대해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검찰에 실질적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했다. 반면 갖은 비위 행위 끝에 현직 민정수석 최초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사실상 우 수석을 끝까지 보호하면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찍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특별감찰관제가 박근혜 정부의 공약이었던 사실을 감안하면 청와대가 스스로 도입한 제도마저 무력화시키며 '우병우 살리기'에 '올인'했다고 할 수 있다. 우 수석에 이미 등을 돌린 국민 여론과의 대립을 각오하고서라도 측근을 지키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고집에 보수층과 여당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게다가 특별감찰관의 감찰 유출 의혹을 제기한 MBC의 16일 보도가 '감찰 흔들기 공작'이라는 의혹이 거센 터라 여론은 들끓고 있다. 이 와중에 방송사들의 보도행태는 가관이다. MBC 보도로 '감찰 흔들기' 의혹이 나온 17일부터 JTBC와 TV조선을 제외한 7개 방송사는 일제히 입을 다물고 있다. 17, 18일 양일간 방송사 저녁종합뉴스를 뒤덮은 뉴스는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 공사의 망명 소식뿐이었고 우병우 수석 관련 보도는 찾아보기조차 어려웠다. 19일, 청와대의 '일대 결전'을 불사한 '우병우 살리기'까지 나왔지만 여전히 방송사들은 묵묵부답이었다.

 9개 방송사 우병우 수석 감찰 관련 보도량 및 북한 관련 보도량 비교(8/19~21)
 9개 방송사 우병우 수석 감찰 관련 보도량 및 북한 관련 보도량 비교(8/19~21)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지상파 3사의 경우 보도량 자체가 타사에 비해 초라한 수준이다. 지상파 3사는 20일부터는 아예 우병우 수석 관련 보도를 내지 않았다. 특히 타사가 모두 청와대의 기자회견을 톱보도로 전한 19일마저, KBS는 관련 내용을 7번째 보도부터 전했다. 톱보도부터 6번째 보도까지 6건의 보도는 이번에도 우즈베키스탄의 북한 대사관 폐쇄 및 태영호 공사 망명 등 북한 소식이었다. KBS는 항상 그렇듯 지난 주말 간에도 북한 보도를 가장 많이 한 방송사였고 북한 관련 보도를 우병우 수석 관련 보도보다 무려 11건이나 더 많이 냈다. 채널A와 MBN, 연합뉴스TV도 태영호 공사 망명과 관련된 북한 소식을 과도하게 보도했지만 우 수석 문제에 대한 무관심은 KBS가 가장 심각했다. KBS가 우 수석 비위 및 '감찰 흔들기' 논란을 '북풍'으로 은폐하며 청와대 의중을 뒷받침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의 '우병우 살리기' 선언이 '정면돌파'? 

KBS는 18일까지는 침묵을 지키다 청와대 입장이 나온 19일에는 적극적으로 노골적으로 청와대를 거드는 모양새를 보였다. KBS의 관련 첫 보도의 제목은 <"특별감찰 유출은 위법"…청 정면돌파>이다.

 19일, 9개 방송사의 청와대 기자회견 관련 보도 제목 비교
 19일, 9개 방송사의 청와대 기자회견 관련 보도 제목 비교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우병우 수석의 비위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채, '감찰 정보 유출' 수사를 지시한 청와대의 '물타기'를 '정면돌파'라고 규정한 것이다. YTN도 톱보도 제목을 <감찰내용 유출 묵과 못해"…'감찰 유출 논란' 정면 돌파>로 뽑았다. 타사는 특별감찰 유출만을 지목한 청와대 입장을 제목으로 내건 반면 KBS와 YTN만  '정면돌파'라는 수식어를 제목에 명기한 것이다. 채널A의 경우 '이석수가 문제라는 청와대'라는 제목을 통해 청와대 입장에 문제가 있다는 뉘앙스를 내비치기도 했다.

보도 내용에서도 JTBC, TV조선, 채널A을 제외한 방송사들은 청와대 입장을 받아쓰는 수준에 그쳤다. KBS는 "청와대는 이 감찰관이 감찰 내용을 언론에 유출한 것이 사실이라면, 중대한 위법행위라고 비판"했다면서 "감찰 착수와 종료, 감찰 내용을 누설하면 안된다는 특별감찰관법을 조목조목 제시하며 경로와 접촉 대상은 물론 배후 의도까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 등 청와대 입장을 상세히 풀이해줬다. 이런 청와대 입장에 대해 "청와대가 우 수석이 현직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도 불사하겠다는 강경 기류로 정면돌파에 나섰"다고 평가하면서 비판이 아닌 '정면돌파'로 갈무리 했다. 이렇게 '정면돌파'라는 수식어까지 동원한 방송사는 KBS와 YTN뿐이지만 MBC, SBS, MBN, 연합뉴스TV 역시 받아쓰기라는 점에서는 다를 바가 없었다.

우 수석 비위는 입증 어렵고 감찰 정보 유출은 입증됐다는 KBS

방송사들은 청와대 입장에 대한 비판에만 입을 다문 것이 아니다. 사실상 청와대가 우 수석이 아닌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정보 유출'을 타깃으로 삼으라고 공개적으로 지시한 상황에서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병우 라인'이 여전히 득세하고 있는 검찰 내부에서 우 수석 비위 수사는 불가능하다는 관측이다. 이 때문에 야당에서는 청와대 입김에서 독립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그러나 방송사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KBS는 여기서도 아주 노골적으로 청와대 입장만을 전했다. KBS는 <현직 민정수석 수사…핵심 쟁점은?>(8/19)에서 우 수석의 비위는 입증되기 어렵고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유출'은 이미 입증된 혐의라는 황당한 입장을 취했다. KBS는 먼저 우 수석이 아들의 병역 보직 배치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직권남용 의혹에 대해 "직권남용죄가 성립하는가도 쟁점"이라면서 "대법원 판례는 공무원이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권한을 불법 행사한 경우에만 직권남용죄를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자 혼자 편향적인 쟁점을 나열하는 데는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봤는지, 이례적으로 KBS의 자문 변호사 신현호 씨의 "민정수석의 업무가 의경의 보직 변경까지 할 수 있는지가 첫 번째가 될 거고요"라는 인터뷰 녹취까지 덧붙였. 또한 우 수석의 횡령 혐의 수사 쟁점에 있어서도 "혐의를 입증하려면 검찰은 유용한 돈의 출처나 용처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이나 검찰 내부 '우병우 라인' 등 검찰 구조에 개입된 청와대 권력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KBS는 우 수석 수사 쟁점을 이렇게 부실하게 전한 후 곧바로 '감찰 유출 수사'로 방향을 돌렸다. "이석수 특별감찰관 역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될 전망"이라면서 "기밀사항인 감찰 내용을 기자에게 유출한 혐의로 시민단체가 이 감찰관을 검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심지어 "현행 특별감찰관법은 감찰의 착수나 종료 또는 감찰의 내용을 누설하는 것을 금지"라며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유출 혐의'를 단언하기도 했다. 우 수석의 혐의는 입증이 어렵고 특별감찰관의 감찰 유출은 확실히 위법이라는 취지의 보도이다. 이는 '이석수 특별감찰관 찍어내기'에 나선 청와대 입장을 충실히 따른 것이다. KBS의 이런 태도는 청와대의 '우병우 살리기' 기자회견을 마치 KBS가 '보도지침'으로 받아들인 것 아닌가 하는 착각마저 들게 한다.

 우병우 수석 비위 대신 특별감찰관 감찰 유출 혐의에 방점 찍은 KBS(8/19)
 우병우 수석 비위 대신 특별감찰관 감찰 유출 혐의에 방점 찍은 KBS(8/19)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반면 TV조선은 적극적으로 비판을 제기했다. TV조선 <"현직 수식을 누가" 검찰 곤혹>(8/19, 2번째, 하누리 기자, http://goo.gl/Wqgz3D)은 "검찰 수사를 보고 받고 영향까지 줄 수 있는 민정수석을 누가 수사할 수 있겠냐는 이야기" "제대로 수사를 하더라도 국민들이 믿어주겠냐는 반응" 등 수사에 대한 여러 우려를 전했다. 특히 "'우병우 라인'이 여전히 검찰에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특별수사팀을 꾸려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언급한 대목에서는 TV조선이 우병우 수석 비위 수사에 힘을 싣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BN은 <난감한 검찰…쟁점은?>(8/20, 한민용 기자, http://goo.gl/IYPT76)에서 "통화 녹취록이 실제 이 감찰관의 발언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쉽지 않은 데다가, 통화내용의 기밀 여부에 대한 판단도 쉽지 않아 처벌은 어려울 것"이라며 '감찰정보 유출' 역시 입증이 어려움을 전했다.

JTBC도 조용…청와대 비판에 앞장선 것은 TV조선·채널A

16일 MBC의 '감찰 유출 의혹' 단독 보도 이후 논란이 커진 상황에서 그나마 비판적 태도를 보여 온 것은 JTBC와 TV조선이었다. 특히 JTBC는 17일과 18일, 총 12건의 보도를 할애하면서 MBC의 '감찰 유출' 보도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감찰 흔들기'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TV조선도 이틀간 6건의 보도를 내면서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이 '우병우 감싸기'일 가능성을 타진했다.

청와대의 납득하기 어려운 '우병우 살리기' 기자회견이 있었던 19일에도 여전히 대다수 방송사가 침묵한 가운데 JTBC도 조용했다. 오히려 그동안 친정부 편파성으로 악명이 높았던 TV조선과 채널A가 발 벗고 나섰다. TV조선은 톱보도인 <청와대 "특별감찰관 국기 문란">(8/19)에서부터 "민정수석 비위 감찰을 놓고 청와대와 특별감찰관이 정면충돌하는 초유의 사태"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도입한 특별감찰관을 스스로 무력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문제의 핵심인 우병우 수석의 비위 문제는 제쳐두고 우 수석을 감찰한 감찰관의 행위만 문제 삼고 있다는 지적" 등 보도 내내 청와대를 강력히 성토했다. 채널A도 톱보도 <이석수가 문제라는 청와대>(8/19)에서 "검찰수사 대상이 되면서 민정수석으로서의 업무수행이 어려워진 우병우 수석을 계속 감싸면서 특별감찰을 찍어내려는 듯 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을 언급했다.

여전히 의혹투성이인 MBC 보도, 침묵하는 다른 방송사들도 문제

청와대가 기자회견까지 자청해 '우병우 살리기'에 나선 초유의 사태는 모두 MBC의 보도에서 비롯됐다. MBC는 16일 <단독/특별감찰관이 감찰 상황 누설 정황>(5번째, 정동욱 기자, http://me2.do/5U7bqDiL)이라는 보도를 통해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정보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 보도는 여타의 고발 보도와 다르게 석연찮은 점은 많다. MBC는 "이 감찰관이 특정 언론사 기자에게 감찰 진행 상황을 누설해온 정황을 담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가 입수됐다"며 이 감찰관이 ㄱ사 기자와 SNS를 통해 대화를 주고받은 것처럼 묘사했다. SNS를 어떻게 입수했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이 감찰관은 이튿날 SNS를 주고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고 보도 자체에도 비판이 잇따랐다. 그러자 MBC는 17일 <"누설 사실무근"…통화 여부에는 침묵>(17번째, 정동욱 기자, http://goo.gl/2vCln2)에서 통화 내용을 적은 SNS가 유출된 것이라고 번복했다. 경향신문 <MBC '이석수 발언 보도'…그 경로에 '외부의 누구' 있었나>(8/19, http://goo.gl/qsoVSl)는 이를 인정한다 해도 MBC가 입수했다는 내용은 "ㄱ사 기자가 이 감찰관과 통화한 내용을 회사에 보고한 것으로, 언론계에서 흔히 '정보보고'로 불리는 통상적인 업무내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문제의 보도를 한 기자 또한 '우병우 의혹' 문제와 거리가 먼 국방부 담당 기자"라면서 "MBC가 첫 보도 때 외부의 누군가가 보내준 SNS를 받은 뒤 제보의 취지를 담아 급하게 기사를 내보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MBC가 유출됐다며 보도한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통화내용이 이미 알려진 사안이거나 "우병우 수석이 아직도 힘이 있다" "경찰에 자료를 달라고 하면 하늘만 쳐다보고 딴소리" 등 감찰의 한계를 지적하는 발언들이라는 점도 의혹을 사고 있다. MBC가 감찰에 대한 방해를 의심하는 대신 이 감찰관이 기자와 개인적 통화를 했다는 점에만 주목하며 의도적으로 '감찰정보 유출 의혹'을 만들어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독 방송사들은 MBC 보도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오로지 JTBC만이 <MBC·특별감찰관에 쏠린 '의혹의 눈'>(8/18, 4번째, 손석희 앵커, http://goo.gl/JxEIFX)에서 "MBC는 첫날 보도에선 누설 정황을 담은 SNS를 입수했다고 보도했지만 어제(17일)는 이 특별감찰관과 전화 통화한 언론사 기자가 자신의 회사에 보고한 것이 SNS를 통해 외부 유출됐다고 보도"했다면서 "보도한 입수 자료의 원래 소스가 SNS에서 다른 언론사 기자의 전화 통화 내용으로 바뀐 셈"이라고 지적했다. "MBC는 타사 기자의 전화 통화 내용이 어떤 종류의 SNS로 유출됐고 이를 어떻게 입수했는지도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어 "MBC의 추가 해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19일 청와대에 대한 비판에 나선 TV조선과 채널A 역시 MBC 보도를 따로 문제 삼지는 않았다.

MBC 보도가 여러 모로 의혹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이 보도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며 '특별감찰관 찍어내기'를 지시했다. 이 때문에 감찰에 대한 조직적 방해가 있었고 유출된 이 감찰관의 통화내용을 청와대가 MBC에 흘린 것 아니냐는 의심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데 방송사들, 특히 공영방송 KBS는 MBC 보도를 분석하기는커녕, 보도 근거로 삼으면서 청와대와 함께 '특별감찰관 때리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침묵하면서 청와대 입장을 받아쓰고 있는 타사들 역시 제 기능을 잃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 나쁜 보도 3 l TV조선과 채널A, '나는 박원순이 싫어요'
TV조선 <마약범 조카 왜 한국 들어왔나>(8/19, 20번째, 최지원 기자, http://goo.gl/7mVmLf), 채널A <단독/'마약 조카' 중서 국내 송환>(8/19, 14번째, 고정현 기자, http://goo.gl/eHgaVs)
채널A가 지난 3월 단독으로 폭로하며 여론전에 나섰던 '유력 대선주자 마약사범 조카 송환' 보도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사실상 이 보도는 박원순 시장 조카의 범죄행위를 빌미로 박 시장을 흠집내기 위한 보도이다.

채널A는 3월 7일, <단독/"중병 아닌데…" 의문의 송환>(여인선 기자, http://goo.gl/0NWpjA)에서 "중국에서 마약을 들여오려다 붙잡혀 10년 째 수감 중"이던 "유력 대선 주자의 조카"가 "암이나 중풍 같은 중병"을 앓고 있지 않은데도 송환된다고 보도했다. 당시 보도는 "유력 대선 주자의 조카"인 마약사범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데도 송환이 결정된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입증되지도 않은 '배후'를 의심하는 형태로 끝났다. 이후 '대선주자 마약조카'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외조카 권 모 씨임이 알려지면서 결국 채널A가 또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했음이 드러났다.

19일, 채널A는 3월 보도했던 '대선주자 마약조카'의 송환이 이뤄졌음을 <단독/'마약 조카' 중서 국내 송환>에서 보도했다. 보도는 상당히 악의적이다. 고정현 기자는 인천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송환중인 "유력 대선 주자 친누나의 아들 50살 권모 씨"에게 다가가 "심경이 좀 어떠십니까?" "외삼촌인 ○○○이 영향력을 행사해서 나오신 건가요?"라는 질문을 던졌다. 권 모 씨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는데, 화면의 자막에는 "권 모 씨(유력대선 주자 조카) 외삼촌인 ○○○이 영향력을 행사해서 나오신 건가요?"라고 썼다. 모든 보도에서 통상적으로 말한 사람의 이름과 신분을 쓴 뒤, 발언 내용을 자막으로 처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보도는 '기망'에 가깝다. 얼핏 봐서는 마치 권 모 씨가 '외삼촌의 영향력 행사'했다는 발언을 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또한 기자는 "이번 송환이 이례적이라는 지적"을 언급하면서 "중국과의 수형자 이송이 시작된 지난 2008년 이후 국내 송환된 22명은 대부분 70세 이상 고령자거나, 중병을 앓은 수형자"라고 전했다. "오래된 사람. 곧 죽어갈 사람들부터 하지.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고는 오기가 힘들죠"라는 '중국 교도소 동료 재소자'라는 취재원의 발언도 녹취 인용했다.

 박원순 시장 비방에 나선 채널A와 TV조선
 박원순 시장 비방에 나선 채널A와 TV조선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또한 채널A는 3월 자사의 보도로 인해 이미 권 모 씨가 박원순 시장의 외조카임이 알려졌음에도 또 권 모 씨를 '유력 대선주자 마약조카'라고 호명했다. 차라리 박원순 시장 외조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유력 대선주자 마약 조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도 악의적이다. '마약조카'라는 표현을 쓰고 싶으나 '박원순 시장 마약조카'라고 할 경우 명예훼손의 여지가 크니 '유력 대선주자'라는 에두른 표현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시청자의 관심도 유도한 것으로 보인다.

TV조선도 채널A의 '박 시장 때리기'에 가담했다. TV조선 <마약범 조카 왜 한국 들어왔나>에서 이하원 앵커는 "마약 사범으로 중국에서 복역 중이던 박원순 서울시장의 조카가 오늘 국내로 송환"됐다며 박 시장을 직접 언급했고 "중국 교도소 동료들은 "사면을 약속받은 것 아니냐"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아예 노골적으로 '특혜 의혹'을 내세운 것이다. 이 보도에서 TV조선 역시 정확한 근거가 아닌 정체불명의 정보원 발언을 근거로 권 모 씨의 송환을 '특별한 케이스'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TV조선이 채널A보다 더 황당하다. 채널A는 '중국 교도소 동료 재소자'라고 했는데, TV조선의 정보원은 '중국 재소자 측근'이다. TV조선은 이 정체불명의 취재원으로부터 "원래 (한국에) 안 나오지요. 두 세명? 그거보다 덜 건강한 사람들도 지금 못나오고 있는데" "한국에 와가지고 만약에 감형을 해준다고 하면 나오지만은 아무런 감형도 안해주면 뭐하러 나오겠어요"라는 발언을 두 번이나 녹취 인용했다. 권 모 씨 송환에 '배후'가 있을지 모른다는 의혹을 강조하기 위한 치졸하고 조야한수법이다.

같은 날 YTN도 이 사안을 보도했지만 특혜 의혹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단신에 불과했다. YTN <단신/현역 지자체장 '마약 혐의' 조카 국내 소환>(8/19, 28번째)은 "마약 밀수죄로 중국에서 9년째 복역하던 현역 지방자치단체장의 조카가 오늘(19일) 우리나라로 송환"됐다고만 짤막하게 전했다.

박 시장과 관련된 모든 이슈마다 트집을 놓고 박 시장을 폄훼하다 병역비리 의혹에서 망신을 당한 두 방송사이지만, 이번 '마약 조카' 관련 보도는 도를 넘어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외조카인 권 모 씨가 마약을 밀매해서 중국에 붙잡힌 것이 사실이고 또 송환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권 모 씨의 한국 송환에 박 시장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어떠한 정황이나 근거도 없는 상황에서, 그저 범죄행위가 있는 외조카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마약 조카' 운운하며 악의적 보도를 일삼는 것은 언론의 폭력이나 마찬가지이다. 두 방송사 모두 '중국 교도소 동료 재소자'와 '중국 재소자 측근'라는 우스꽝스러운 출처 이외에는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아니니 뗀 굴뚝에 연기를 낸 것이나 다름없다.

* 모니터 대상 : 9개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뉴스쇼판>, 채널A <종합뉴스>, MBN <뉴스8>, YTN <뉴스나이트>(1,2부), 연합뉴스TV <뉴스20>) * YTN은 홈페이지 사정상 관련 보도 URL 링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