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주군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대구지역 학계, 문화에술계, 법조계 등 인사들이 12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시국선언을 했다.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주군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대구지역 학계, 문화에술계, 법조계 등 인사들이 12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시국선언을 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성주군민들의 촛불집회가 한 달 이상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구에서도 성주군민들에게 힘을 보태고 나섰다.

성주군민들을 지지하는 학계와 문화예술계, 종교계, 법조계, 여성계 등 1371명은 "성주군민들의 평화행동을 지지한다"며 "성주가 대한민국이고 대한민국이 성주다, 사드 배치 철회하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8·15 광복 71년을 맞아 성주군민들이 사상 유례없는 815명의 대규모 삭발과 사드 철회 결의대회를 추진한다"며 "우리는 성주군민들의 절박하고 결연한 투쟁 의지에 한결같은 지지와 존경의 인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성주군민들의 투쟁은 사드 한국 배치를 반대하는 다수 한국민들의 바람을 대변하고 있다"며 대구경북에서 사드 찬성 여론이 역전되어 반대 여론이 더 높은 점과 백악관 10만 서명 등을 들었다.

이들은 또 "'한국 어디에도 사드 배치 최적지는 없다'라는 군민들의 구호가 말해주듯 미사일 방어의 효용성이 낮다"고 지적하고 "한국 배치 사드는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미국의 동북아 미사일방어체계의 일환"이라며 국가안보와 경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선언문에서 이들은 시링 미국 미사일 방어청장이 지난 11일 한국을 방문해 "사드가 남한 방어에서 갖는 효용성과 전자파가 안전하다"고 밝힌 데 대해 "그는 성주군민들이 사드레이더의 전자파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그 어떤 근거조차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와 국방부에 사드가 한국에 필요한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성주군 내 제3후보지 이전 검토' 주장을 거둘 것을 촉구했다. 또한 사드 배치 제공을 위한 후속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사드 배치는 국회 비준 동의가 없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무효라고 선언하고 사드 배치 결정 철회와 이를 위해 성주군민들과 함께 전국적인 사드 반대 여론을 형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사드 철회, #대구경북선언, #성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