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그동안 정당의 시도당 또는 부문위원장 선거는 사실 '그들만의 리그'였다. 상당한 권한을 가진 위치지만, 중앙정치에 영향력이 크지 않아 국민적 관심이 미치는 영역은 아니었다. 그러나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지도부 구성을 전국 최고위원에서 권역별 최고위원으로 개편하면서 주목도가 높아졌다. 이제는 시도당·부문 위원장이 당 최고위원을 겸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마이뉴스>는 3일부터 팽팽한 양자 구도를 이루고 있는 서울시당·경기도당, 여성위원장 후보들의 연쇄인터뷰 기사를 게재한다. [편집자말]
전해철 의원은 "김대중·노무현·김근태의 정신을 이어가는 걸 분류 기준으로 삼는다면 '친노'라는 규정을 부정하지 않겠다"며 "그러나 가치가 아니라 이익을 추구했다는 전제로 만들어진 '친노패권'의 악의적 프레임에는 동의할 수 없다. 그 연장선에서 도당위원장으로서 당의 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 남소연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재선, 경기 안산상록갑)은 20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할 위기를 맞았다.

문재인 대표가 물러난 뒤 공천권을 쥔 비상대책위원회 일각에서 그를 친노세력의 상징적인 인물로 거론하며 낙천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런 우려와는 달리 본선에서는 2위 후보와 10% 격차의 낙승을 거뒀고, 재선 의원이 되자 최고위원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경기도당위원장에 출마했다.

전 의원은 2일 <오마이뉴스> 인터뷰에서 "김대중·노무현·김근태의 정신을 이어가는 걸 분류 기준으로 삼는다면 '친노'라는 규정을 부정하지 않겠다"며 "그러나 가치가 아니라 이익을 추구했다는 전제로 만들어진 '친노패권'의 악의적 프레임에는 동의할 수 없다. 그 연장선에서 도당위원장으로서 당의 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전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 룰과 관련해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룰 속에서 역동성도 반전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은 경선의 본질이 아니다"며 "역동성만 생각하면, 당이 꼭 지켜야할 것을 지키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전 의원은 "2012년 대선에서도 당이 똘똘 뭉치지 못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경선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적어도 1년 전에 경선 물을 확정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출마선언문에서 '당 혁신'과 '정권교체'를 강조했다. 출마 동기는 무엇인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국정은 총체적인 난맥상에 부딪쳤다. 민주주의는 훼손됐고, 양극화는 심화됐다. 경제도 망가졌고 민생은 파탄났다. 남북관계는 경색됐고, 복지는 후퇴했다. 여기에 야당은 최대한 대응하고 막고자 했지만 충분하지 못했다. 결국 정권교체만이 답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준비는 미흡하다. 단지 막연하게 '내년 대선을 잘 치러서 정권교체 하자'는 걸로는 안 된다. 정권교체의 주역이 될 더불어민주당은 더욱 구체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그 준비의 일환으로 당을 혁신하고 정비해야 한다. 경기도당위원장과 최고위원으로 역할을 하려고 한다."

"온라인 가입 당원 10만, 그동안 당의 문턱이 높았다는 얘기"
전해철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 룰과 관련해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룰 속에서 역동성도 반전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은 경선의 본질이 아니다"며 "역동성만 생각하면, 당이 꼭 지켜야할 것을 지키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 남소연
- 지난해 연말 온라인으로 10만 명의 당원이 입당했다. 단지 7개월 만에 그정도 당원을 모은 건 매우 드문 일이다. 하지만 사실 그 뒤로 이 당원들은 방치돼 있다. 과거에도 당원은 단지 선거에 동원되는 느낌이었다. 경기도당위원장과 최고위원이 되면 이 당원들을 어떻게 이끌 생각인가?
"10만 명이 새로 입당했고, 3만7000명 정도가 권리당원의 요건을 갖췄다. 당원의 책임과 권한을 명백히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당원이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려면 의무를 다 하게 해야 한다. 그 의무는 참여다. 당비를 내고, 교육을 받고, 선출직 당직자와 후보를 뽑는 것에 참여하는 게 기본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시적인 당원관리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획기적으로 바꿔야 하는 건 없다. 기본적인 걸 분명하게 하면 된다.
전해철 의원은...
- 1962년 전남 목포 출생
- 1981년 마산중앙고 졸업
- 1987년 사법시험 합격(29회)
- 2006년 전 청와대 민정수석
- 2014년 전 세월호특별법 협상 TF 야당 간사
- 2016년 현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또 한 가지 문제는 그렇게 입당한 시민들의 성향에 맞게 당이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다.

온라인 가입 당원이 10만 명이 됐다는 얘기는 그동안 당원 가입의 문턱이 높았다는 얘기다.

그걸 극복하고 당원가입의 문턱을 낮추니까 시민이 폭발적으로 참여하게 됐다. 결국 당이 사회 변화에 쫓아가지 못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다. 그걸 잘 하는 게 곧 당 정비이고 혁신이다."

- 전 의원은 대표적인 '친노'인사로 분류된다. 그리고 다수의 언론이 이런 분류로 선거 구도를 보도한다.
"우리 당의 중요한 가치는 김대중·노무현·김근태의 정신이다. 각각 강조했던 가치에 차이도 있지만 또 일관된 가치도 있다. 그분들의 정신을 이어가는 걸 분류 기준으로 삼는다면 '친노'라고 규정되는 것을 부정하지 않겠다. 노 전 대통령은 분권, 균형발전, 민주주의, 평화적 남북관계라는 가치를 지향했다. 그걸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누구나 '친노'다.

문제는 그 분류에 악의적 프레임이 씌어있다는 것이다. '친노패권'이라는 건 가치가 아니라 이익을 추구했다는 말이다. 그런 전제로 만들어진 '친노 대 비노'라는 악의적 프레임에는 동의할 수 없다. 지난 총선에서 정말 친노의 패권이 있었나? 그런 프레임은 야당을 분열시키려는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친문, 친노, 비노 또는 주류와 비주류로 개념 지어 분류하는 건..."

- 소위 '친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선이 왜 제1야당의 주류가 됐다고 생각하나?
"노 전 대통령은 '모든 주권은 시민으로부터 나오고 참여하는 시민이 힘을 가질 때 민주주의는 실천된다'라고 '시민주권'을 말했다. 그동안 '대의제 민주주의'에만 머물러 있다가 디지털과 온라인의 발전으로 점점 직접 참여가 보장되고 활성화 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직접 의견을 나눌 수 있게 됐다. 그분들이 가치로서 '친노'를 지향하는 정치인들과 공감하고, 그 정치인들을 존중하고 지지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내년에 있을 대선 후보 경선과 관련해 두 가지 예상이 있다. 하나는 유력 주자들이 격렬하게 경쟁해서 흥행이 되는 경선과 반대로 경선과정에서 한 후보가 우세를 점하면서 상대적으로 안정된 당과 후보 이미지로 가는 것이다. 대선 후보 경선은 어떤 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나?
"가장 중요한 건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룰이다. 또 그 절차와 룰에 따라 뽑힌 후보가 당의 전면적인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게 모범답안 같지만 가장 강조될 부분이다. 역동성과 반전은 경선의 본질이 아니다. 인위적인 역동성과 반전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투명한 절차, 공정한 룰 속에서 역동성도 반전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도 당이 똘똘 뭉치지 못하고, 총체적인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이번에는 그런 일 막아야 한다. 역동성만 생각하면, 당이 꼭 지켜야할 것을 지키지 못할 수 있다. 구성원들이 승복할 수 있는 투명한 절차를 거치고, 이후 결집된 역량으로 대선을 치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역동성 위해 기발한 걸 만들려고 하면 경선 관리 제대로 할 수 없어"
전해철 의원은 "2012년 대선에서도 당이 똘똘 뭉치지 못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경선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적어도 1년 전에 경선 룰을 확정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 남소연
- 어떤 결과가 나오든지 공정한 절차로 후보가 선출되면 경선 관리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나?
"2012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하면서 당규에 경선룰은 1년 전에 만들어 발표한다는 내용을 반영시켰다. 어떻게 경선이 치러지는지 예측 가능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계파' 같은 인위적인 변수에 의지하게 된다. 룰이 일찍 결정되면 그 룰에 맞춰 준비하면 된다. 대선 경선도 미리 룰을 마련해서 충분한 공감대를 가지고 진행하면 경선불복이 생기지 않는다. 2012년 경선 과정에서 일부 문제 제기가 있었는데 그런 일을 막자는 얘기다. 역동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기발하게 무엇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는 경선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다."

- 공천을 너무 시스템에만 의존하면 책임정치가 약화된다는 지적도 있다.
"공천 시스템을 강조한다고 정무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없을까? 그렇지 않다. 시스템 공천을 한다고 해서 정무적 판단이 개입된 전략공천이 사라지는 게 아니다. 전략공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거기서도 투명한 절차를 거치자는 것이다. 이전에는 지도부의 정무적 판단만으로 전략공천을 했지만, 이제 그러지 말자는 거다.

그동안 '가치로서 친노'를 얘기해도 진정성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친노패권'으로 이득 본 게 무엇인지 다시 물을 수밖에 없다. 19대 총선부터 패권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시스템 공천을 만들었고, 이번에 경선 1년 전에 룰을 발표하자는 것도 '친노패권'이라는 악의적 프레임을 피하려는 노력이다. 시스템으로 공천하면 주류가 독식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조금은 믿게 만들 수 있지 않겠나?"

- 그럼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되면 내년 대선 후보 경선 룰 논의가 곧바로 이뤄지는 건가?
"(경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후보들이 합의할 수 있는 룰을 만들기 위해서는 논의를 할 시간이 충분히 필요하다."

-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현재 나눠져 있는 야권이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야권의 재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통합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야권통합이 내년 대선 승리의 절대적 조건으로 보는 것에는 찬성하지 않는다. 통합에 찬성하지만 통합되지 않는 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 다른 조건보다 더민주가 수권정당의 면모를 갖추는 게 우선이다."

- 당 대표 경선도 진행 중이다. 대선을 치러야 하는 당대표인데 어떤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야당이 분열돼 있고, 우리 당 내부도 분열돼 있는데 우리 당과 야권 전체를 통합할 능력을 갖춘 지도자가 필요하다."

"전대 흥행 안된다고들 하는데, 강한 인상의 대표가 능사는 아니다"

- 이번 후보들 가운데 그런 지도자가 될 후보가 있다고 생각하나?
"이번 전당대회가 흥행이 잘 되지 않을 거라고 말을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제는 지도자상이 많이 달라졌다. 절대적 힘을 가지고 카리스마를 보이는 지도자도 있지만, 통합과 화합을 이루는 지도자상도 있다. 이번에 나오신 분들은 이전에 비해 젊고, 새로운 모습을 만들 지도자로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강한 인상의 당대표가 능사는 아니다."

- 전 의원은 추미애 후보를 지지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당헌당규에 따라 국회의원이 어느 후보의 캠프에 가서 공식 직함을 받거나 집단적으로 의견을 표명해서는 안 된다. 물론,  개인의 지지 의사를 표하는 건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나 역시 지금 후보다. 선거운동을 하는 상황에서 어떤 분을 당대표로 지지한다고 말하는 건 부적절하다."

- 그동안 약 7개월 동안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당을 이끌어 왔다. 김 대표가 비상 시기를 잘 이끌었다고 생각하나? 또 전당 대회 이후 김 대표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우리 당이 어려운 비상시기에 오셔서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하는데 역할을 잘 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 당이 강조하고 있는 경제 부분의 길을 잘 제시했다. 총선 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충분히 지키지 못한 것에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당이 비상상황이었기 떄문에 이해할 수 있다. 앞으로도 중요한 일을 하실 거라고 생각한다."

- 김종인 지도부는 사드(THADD, 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 배치에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고 있다. 새로운 지도부는 어떻게 하는 게 좋겠나?
"개인으로서는 사드 배치에 분명히 반대한다. 하지만 당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를 정하는 건 지도부의 몫이다. 새로운 당 대표가 어떻게 할 것인지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 사드 반대로 당 노선이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너무 속단할 필요는 없다. 어떤 지도부가 들어서더라도 최고위원들과 당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고 판단하는 절차는 필요하다."
태그:#전해철, #더물어민주당, #문재인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