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난 2일, 수원열린교회(담임 김동명목사)를 찾았다. 교회당 입구는 여느 상가건물 교회당과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교회당 출입문에 적힌 간판이 남다르다.

책 읽는 목사 김동명은 하루에 6시간 책을 읽고, 1년이면 400~500권 정도 책을 읽는다
▲ 김동명 목사 책 읽는 목사 김동명은 하루에 6시간 책을 읽고, 1년이면 400~500권 정도 책을 읽는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수원열린교회 도서관.'

헉, 도서관이라니. 일반교회에서 그토록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예배 본당이 도서관이란다. 흔히 교회들은 본당은 건드리지 않고, 소위 교육관 같은 공간에서 별의별 소모임을 하곤 한다. 아무리 본당만 가지고 있는 조그만 교회도, 차마 본당을 건드리진 않는다. 예배공간이라는 의식 때문이다.

문을 열었다. 왼쪽 오른쪽으로 쫙 꽂혀 있는 책들, 그 사이로 옹기종기 모여 있는 테이블과 의자들. 이 콘셉트는 누가 봐도 딱 독서소모임공간이다. 겨우 교회당이라고 알리는 것은 정면에 붙여진 조그만 나무 십자가가 다다. 예배를 드리기보다, 앉아서 차를 마시며 책보기 좋은 공간이다.

여기에서 김 목사와 나(<오마이뉴스> 시민기자이면서, 더아모의집 목사이기도 한)와의 유쾌하고 신선한 대화가 시작되었다. 아래는 김 목사와의 일문일답이다.

- 교회 나이는? 개척과정은?
"나이는 4살이다. 사무실 시절 2년, 교회당 시절 2년이다. 수원의 큰 교회에서 부교역자 생활을 7년 하면서, 기존교회의 한계를 돌파하고 싶었다. 최초 2년은 사무실을 열어 사람들과 책을 읽기 시작했다. 사실 돈이 없어서 그렇게 했다. 전통적인 성장위주의 목회는 하고 싶지 않았다. 교인들이 교회 안에선 프로인데, 세상에  나가면 아마추어가 되는 구조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 돌파구로 책을 생각했다."

교회당 입구인지 도서관입구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 것이 이곳의 정체다.
▲ 교회당 입구 교회당 입구인지 도서관입구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 것이 이곳의 정체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 책을 돌파구로 생각하게 된 계기는?
"부교역자 시절, 세상과 고립되어 살고 있다는 고립감이 들었다. 내가 교회에 갇혀 세상과 소통하지 못하고 있다는 위기감이 들었다. 세상을 제대로 알고 싶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독서를 통해 세상이 보이고 내가 보이더라. 내가 할 일이 보이더라. 지금 우리사회가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는 것이 보이더라. 이때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돌파구로 독서운동을 떠올렸다."

- 요즘 얼마나 책을 읽는가?
"하루 6시간 정도다. 새벽 3시에 일어나서 책을 읽는다.(일반교회처럼 목사가 새벽기도회를 하지 않고, 책을 읽는다고 해서 우리는 서로 웃었다) 아침 8시까지 책을 읽고는 하루를 시작한다. 나머지 시간엔 틈틈이 책을 읽는다. 1년에 400~500권을 읽는다."

- 책을 읽고 나서 교회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점은?
"<기독교 죄악사> 같은 교회 비판 서적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다. 전에는 "그럴만해서 그랬다"였다면 지금은 "나부터 철저히 회개한다"이다." 

- 교회를 통해서 이 운동을 하니 교인들로부터 저항이 없었나?
"오래된 골수 크리스천일수록 생각이 고정되어 생각이 변화되지도 확장되지도 못하더라. 
실제로 우리 교회 교인들 중에서도 이런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다른 교회로 가더라. 오래된 교인일수록 새로운 부딪힘이 오면 고치려 하지 않고, 그냥 교회를 옮겨버린다."

척 봐도 교회당 냄새는 전혀 없다. 독서소모임공간 같다.
▲ 내부전경 척 봐도 교회당 냄새는 전혀 없다. 독서소모임공간 같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 독서그룹은 몇 그룹이며, 교인과 비교인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교인 대 비교인의 비율은 50대 50이다. 이 운동을 함께 하는 사람들 중 성인은 30명, 아이들은 10명, 도합 40명 정도다. 독서그룹은 모두 10그룹이고, 교인 대 비교인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혼합그룹 5개, 교인들만의 그룹 3개, 비교인들만의 그룹 2개 등이다. 참고로 선정도서 중 교회서적 30% 비 교회서적 70%다. 이 사람들이 책을 읽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게 모임내용이다."

- 모임은 어떻게 하나?
"이 공간에서 한 달에 거의 20회 정도를 한다. 어른 모임 약 15회, 아이들 모임 5회 정도다. 반면 공식예배는 수요예배와 주일예배이며, 한 달에 약 9회 정도다. 그러고 보니 20 대 9로 예배보다 독서모임이 두 배를 넘어서고 있다."

-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JBS(요셉인재스쿨)란 무엇인가.
"우리교회에서 시도하는 청소년 교육시스템이다. 아이들이 모여 짧은 글을 읽고, 그 글에 대해 글을 쓰고 토론하는 것이 다다. 아이들에게 비판능력, 지식생산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성적지상주의 부모들은 자녀를 그만두게 하더라. 실제로 북적대던 아이들 중 3분의 1이 줄었다. 여기도 역시 교인 자녀는 극히 일부다."

교회당이자 도서관인 오른쪽 벽면 전경
▲ 내부전경 2 교회당이자 도서관인 오른쪽 벽면 전경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 공식 교인 수가 10명이라고 들었다. 교회운영이 힘들지 않는가.
"소위 '자비량 목회'(사례비 없이 생활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목회)다. 교회로부터 월급을 받지 않는다. 헌금은 교회당 운영비로 쓰인다. 아내가 일반가정을 방문하여 논술교사를 한다. 그 논술을 통해 아내 또한 돈도 벌고, 독서가치관운동도 하고 있다.(독서운동멤버 40명 중 교인 10명이면 비교인 대 교인의 비율은 3 대 1 이다)."

- 독서그룹 멤버들 중 달라진 사람은?
"멤버 중 평범한 주부로 살다가 세상 보는 눈이 달라진 사람이 있다. 자신의 가정만 생각하다가 이젠 세상과 인류에로 의식이 확장되었다. 세상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자신이 일정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평범한 현모양처가 꿈이던 여성은 지금 1년에 200권 가량의 책을 읽으며, 고양된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 독서목회라고 불러도 되나.
"그렇지 않다. 처음엔 솔직히 목회에 도움이 될까 해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사역의 핵심이 되었다. 나부터가 독서로 인해 세계관이 달라졌고, 목회와 교회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다. 독서운동이라고 하는 게 맞다. 독서운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다. 살아가면서 책을 읽고, 그 읽은 것을 서로 나누는 운동이다."

- 당신이 생각하는 한국교회 최대 문제점은?
"교리와 신학에 빠져 예수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교회를 통해 예수를 이용해먹고 있는 것 즉 성장 중심의 교회가 문제다."

- 향후 계획은.
"60세까지 교회를 하고, 그 이후엔 교회라는 형식과 목사라는 사회적 제약을 벗어버리고, 전적으로 독서운동을 하고자 한다. 저술활동을 통해 가치관운동을 하고자 한다."

요즘 감명 깊게 읽었다는 책 <이것이 인간인가 - 아우슈비츠 생존작가 프리모베리의 기록>을 추천하고 있다.
▲ 책 소개 요즘 감명 깊게 읽었다는 책 <이것이 인간인가 - 아우슈비츠 생존작가 프리모베리의 기록>을 추천하고 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 지금 책을 내고자 한다고 들었다. 그 책 내용은?
"하나는 독서운동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교회변혁에 관한 내용이다. 원고를 다 써놓았다. 그 중 <다시 쓰는 예수 이야기>는 나의 지난날 목회를 반성하고, 새로운 길에 대한 도전이 담겨 있다. 출간을 해줄 출판사를 찾고 있다."

- 마지막으로 당신에게 있어서 독서란 무엇이며, 감명 깊게 읽은 책은?
"책을 읽는 것은 자신을 읽고 세상을 읽는 것이다.(김 목사의 어록으로 밑줄 쫙 해도 될 만하다). 감명 깊게 읽었고, 추천하고 싶기도 한 책은 <생각의 탄생(미셸 루트번스타인,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저, 에코의서재)>이다."


태그:#독서운동, #책, #독서, #교회, #김동명목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공연소식, 문화계 동향, 서평, 영화 이야기 등 문화 위주 글 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