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는 23일 오후 밀양시청에서 정부의 ‘김해 신공항 결정’ 발표에 따른 후속대책 관련 현안회의를 홍준표 도지사 주재로 가졌다.
 경남도는 23일 오후 밀양시청에서 정부의 ‘김해 신공항 결정’ 발표에 따른 후속대책 관련 현안회의를 홍준표 도지사 주재로 가졌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기사대체 : 23일 오후 7시 45분]

박근혜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을 백지화 하고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한 가운데, 홍준표 경남지사는 "신공항을 이용하여 일부 정치인들이 국민을 선동하고 사기 치는 일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23일 오후 밀양시청을 방문해 김해공항 확장 발표와 관련한 후속 대책을 논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21일 그동안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중 한 곳에 신공항을 건설하려던 계획을 '백지화'하고,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했다.

홍 지사는 이와 관련해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밀양시청을 방문했다. 홍 지사는 박일호 밀양시장과 밀양시청 국장급 공무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김해 신공항 결정'에 따른 현안회의를 주재했다.

경남도는 홍 지사의 밀양 방문에 대해 "밀양시민들의 상실감 치유와 김해신공항을 밀양발전의 교두보로 활용하는 대책이었다"라고 밝혔다. 경남도에 따르면, 홍 지사는 밀양 하남읍 수산~명례간 지방도 1022호선 확포장 공사에 도비 60억 원을 즉각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방도는 밀양신공항에 편입될 수 있다는 이유로 10년 이상 방치되어 있던 도로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지방도에 한꺼번에 투입하는 도비로는 이례적으로 많은 금액"이라 밝혔다.

김해공항 확장과 관련해, 홍 지사는 "김해신공항이 밀양과 직선거리로 25㎞ 밖에 되지 않는다. 정부에서도 단순한 김해공항 확장이 아니라 남부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을 건설하겠다고 밝힌 만큼 현재 계획하는 활주로 3.2㎞로는 지역공항에 불과하여 국제적인 관문공항과 비상시 인천공항을 대체하는 안보 공항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활주로를 3.8㎞ 이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야 대형 화물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고, 대형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어야, 항공기로 제품을 수출하는 첨단기업도 유치할 수 있다"고 홍 지사는 덧붙였다.

김해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 인프라 대책도 내놓았다. 홍 지사는 "대구현풍국가산단과 밀양나노국가산단,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자동차 전용 산업도로을 신설하고 부산항신항과 연결하여 물류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했다.

또 홍 지사는 "기존 부산~대구간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밀양과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공항고속도로 신설도 추진하겠다"며 "대구와 밀양, 김해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고속철도도 필요하다. 이러한 방안들을 빠른 시일 안에 정부에 건의하고 설득해 가겠다"고 했다.

홍 지사는 저가 항공사 본사의 밀양 유치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현재 김해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저가 항공사 부산에어가 자본금 500억원에 근무하는 직원이 1300여명인 점을 감안해보면, 앞으로 김해신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새로운 저가 항공사가 설립될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경남도는 "홍 지사의 이번 밀양 방문과 밀양시민들에 대한 선물, 밀양발전 전략들이 밀양신공항 무산에 따른 밀양시민들의 상실감을 해소하는데 상당히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태그:#영남권 신공항, #홍준표 지사, #김해공항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