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박지원 "청와대가 보훈처 컨트롤 못해? 나이롱 정권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장윤선, 박정호의 팟짱> 5.18특집 방송에 출연, 국가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논란을 강하게 비판했다.
ⓒ 오마이TV

관련영상보기



"이건 국가 기강의 문제고, 나이롱 정권입니다."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여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거부된 것에 대해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며 "박승춘 보훈처장이 '(행진곡 제창 문제는) 제 손을 떠났다'고 했는데 그럼 윗선 아니겠냐"고 일갈했다.

이어 박 대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 책임이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박 대표는 "(전 전 대통령의 발언은) 소가 웃을 일이고,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그런 망언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장윤선, 박정호의 팟짱> (오마이뉴스 팟캐스트)'라고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십시오.

■ 방송 : 장윤선, 박정호의 팟짱
■ 채널 : 팟캐스트(+아이튠즈 http://omn.kr/adno +팟빵 http://omn.kr/fe10)
■ 진행 : 장윤선 오마이뉴스 정치선임기자,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
■ 출연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아래는 장윤선 오마이뉴스 정치선임기자와 박정호 오마이뉴스 기자 그리고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되지 않게 됐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강하게 문제 제기하셨는데 이 상황을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청와대 회동에도 불구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관철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광주 시민과 국민에 송구스럽단 말씀을 드립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광주 시민과 국민 70% 이상이 바라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위해서 법도 개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도 물어서 박승춘 보훈처장의 해임 촉구 결의안도 통과시키고. 아울러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그러한 자들의 처벌을 위한 법 제정도 약속드립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동아일보>와 인터뷰하면서 '발포 책임이 없다'는 발언을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소가 웃을 일이죠. 하늘을 가릴 수 없습니다. 역사는 준엄한 심판을 하고 있어서 그러한 망언에 대해서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합니다."

-'박승춘 보훈처장 해임안으로 끝낼 문제냐', '사실 청와대가 뒤에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얼마 전에 법사위에서 만나서 박 처장을 만났더니 '제 손을 떠났다'고 하면 윗선 아니겠어요? 청와대 회동에서 대통령께서 '좋은 방안을 찾도록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했는데도 이제 와서 보훈처에서는 '청와대 지시를 받은 바 없다'. 그리고 다시 청와대는 '보훈처를 컨트롤할 수 없다'. 이건 진짜 국가 기강의 문제고, 나이롱 정권입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해서 이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 있다고 확신합니다."

-3년째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박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3년째 핑계를 대서 참석하지 않는 것은 5·18 민주화운동을 부인하고 싶은 마음이 근저에 있다고 봅니다."

-20대 국회 시작인데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우 '제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 정권에 협조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당은 어떻게 할 생각이신가요?
"현실적으로 우리가 우상호 대표와 법 제정, 해임 촉구 결의안을 공조하기로 해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대통령의 허언에 대해서 따져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끝>



태그:#박지원, #장윤선, #박정호, #팟짱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